지구인의 반성문 - 행동하는 지구인의 ESG 인터뷰
강이슬.박지현 지음 / 이담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뷰티 방송작가이자 그린뷰티테이너로 활동하면서 그린라이프를 꿈꾸는 지구인이라는 독특한 프로필을 가진 저자가 최근 트렌드로 떠오른 ESG를 실천하는 기업을 찾아 인터뷰하고 그들의 철학이나 제품/서비스를 통해 환경친화적 솔루션을 경험하고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과정을 담고있다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로 기업경영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필수라고할만큼 중요한 핵심요소로 평가된다

또한 ESG는 기업가치 평가뿐만 아니라 소비자 특히 MZ세대의 소비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키워드가 되었다
TV나 신문, SNS에서 친환경 저탄소같은 단어와 함께 ESG를 실천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직접적인 매출이나 경제적 수익과는 거리가 멀더라도 환경적 사회적 가치에 집중하고 있는 기업들에 돈쭐을 내주자~며 그런 제품이 더 비싸더라도 구매하겠다는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다

책에는 ESG를 실천하고 있는 13개 회사들을 소개하고있다
친환경 운동화를 만드는 올버즈, 친환경 맞춤형 백화점 여의도 현대백화점, 종이패키지 화학성분 피하기 친환경 뷰티브랜드 화장품 톤28, 일회용품을 다회용품으로 바꾸기 트래쉬버스터즈, 축산분뇨를 활용한 친환경 제품 만들기 우천, 소비자를 자연지킴이로 만드는 파타고니아, 맥주·식혜 부산물로 새로운 먹을거리를 만드는 푸드업사이클링 리하베스트, 자연도, 사람도 건강한 지중해식 식단에 기초한 간편식을 제조하는 파지티브호텔, 친환경에너지 콜드체인 시스템 한국초저온, 중고거래를 통한 재사용 당근마켓, 나무를 베지않고도 휴지를 만드는 우유팩 밀크로드 프로젝트 유익 컴퍼니, 폐유리병 리사이클링 주방용품 리:보틀 에디션, Net, Zero(탄소중립)를 실천하는 SK.. 
각 기업별로 E(Environment), S(Social), G(Governance)로 나누어 현재 진행중인 활동과 앞으로의 계획까지 체크한다

책에 나온 사례들중에는 당근마켓이나 현대백화점, 파타고니아, SK같은 우리가 잘 알고 소비해본 경험이 있는 것들도 있지만, 대부분이 처음 듣는 이름이고 환경을 위해서 기업들이 이런 것까지 노력을 하는구나.. 생각이 들 정도로 신기하고 놀라운 것들도 많았다

책에는 저자가 자동차대신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고, 장볼때 비닐봉지대신 장바구니와 반찬통을, 종이 영수증대신 전자영수증을 챙기고, 화장품과 배달음식을 줄여나가고, 식물성 식단으로 바꾸는 등 그동안 일상속에서 무심코 환경에 해가되는 행동을 했던 자신을 반성하고 환경친화적 생활과 소비를 실천하기위해 노력하는 소소한 에피소드들을 함께 보여준다

책을 읽으면서 친환경을 추구하고 환경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공유하는 ESG는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걸 알게되었다

'지구인의 반성문'이라는 제목대로 어느 지구인의 반성으로부터 시작된 인터뷰였지만 지구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할수있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저도 오늘부터 착한 지구인이 되어 보겠습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