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생활의 법칙 -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이 많은 당신을 위한
박종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흑자생활의 법칙(박종호 지음)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이 많은 당신을 위한

쓰고▶벌고▶갚는 인생에서 벌고▶모으고▶쓰는 인생으로

 

 

현금이 마르지 않는 흑자인생을 사는 법칙 6가지(소비, 신용카드,저축,보험,투자,돈관리)를 주제로

이 책은 구성되어 있다.

 

소비라 함은,"무조건 아끼는 것보다 잘 사는 것이 중요하다."

첫 페이지부터 내 머리를 탕!하고 때리기 시작했다. 소비형태에 있어 구매자가 생산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현시대흐름에서 잘 사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 이 책에서도 소비를 하는 사람에게 편승 되어 소비를 당하는 사람이 되면 벌어도 쪼들리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본다.

 

또한, 신용카드의 소비는 적자생활의 법칙으로 가는 손 쉬운 방법이란 깨우침을 전달 한다.

아래는 책 속 본문 그것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의 일부이다.  

선불일 때는 자신이 얻게 되는 '이득'을 따지지만 후불일 때는 굳이 제품에 큰 '문제'가 없으면 구입하는 것으로 기준이 바뀌는 것이다. 결국 후불제는 구입 시의 준거를 바꾸고 신중함까지 무너뜨리는 마케팅 방법이다.(p.34)

 

신용카드는 사후 결제 시스템이다. 당장 원하는 것을 구매했지만 지갑에서 나가는 돈은 없다. 당장은 공짜로 원하는 것을 얻고 지불은 한 달 후에 이뤄진다. 카드사의 각종 할인 혜택과 포인트 적립까지 챙길 수 있는 이점 때문에 신용카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안 쓰면 손해 보는 것'으로 되어 있다.

-중략-

예를 들어 ㅇㅇ마트에서 10퍼센트를 할인해준다고 해놓고 한 달 할인 한도액을 5,000원으로 정해놓는 식이다. 그러다 보니 신용카드를 열심히 써도 한 달에 1~2만원 할인받기가 어려워졌다. (p.80~81)

 

선포인트제도를 이용한 사용자들이 포인트를 채우지 못해 현금으로 결제한 금액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포인트 적립이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 뜻이다. (p.86)

 

은퇴자금, 결혼자금은 꿈같은 이야기이다. 학자금대출을 갚아 나가며 그때 생계유지하며 생활하는데 급급한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고 저축을 등한시 여길 수도 없다.

저자는 단기 저축 없이 장기 저축 어렵다고 한다.

제주도 여행을 가기 위해 10만원 짜리 적금을 들었다고 하자. 그러면 여행 가서 즐겁게 보낼 것을 상상하며 기분 좋게 저축할 수 있을 것이다.(p.97)

 

우선 6개월 만기 저축(본문에선 지름신이라 함)을 통해 만기시 생기는 돈을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방법과 충동구매의 상한선을 만들어 행복을 느끼라고 한다.(p.103)

 

보험이 투자인지, 투자를 위해 보험을 가입하는 건지 모르겠다.

노후 준비, 돈이 전부가 아니다. 고령화 시대를 앞둔 지금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일하지 않는 미래를 꿈꾸며 아슬아슬한 재테크와 과도한 보험료에 시달리는 현실을 택할 것인가,

아니면 일하는 자유를 위한 희망의 노후준비를 할 것인가(p.128)

 

하버드대 긍정심리학 강사인 탈 벤 샤하르는 그의 저서 [해피어]를 통해 돈을 목표로 삼는 것의 폐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싱가포르 경영대학원 학생들을 토대로 연구한 결과

"물질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일수록 자기실현과 활력, 행복 수준이 떨어지고 불안과  신체적 이상증세, 불행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피땀으로 번 돈, 푼돈으로 날리지 않기 위한 돈관리 방법을 너무 거창하게 두지 않고 실천방법들을

되새겨 가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흑자생활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겠다.

 

 

<실천방법>

저축 잘하는 방법도 참고해야 겠다.(p.112)

보험, 현명하게 리모델링하는 방법(p.152)

용도별로 구분한 네 개의 지출 통장(p.216)

가계 현금흐름표를 통해 지출계획을 세워라(p.230~243)

 

 

 

-------------------------------------------------------------------------------------------

저자 : 박종호

보험회사에서 재무상담 일을 시작했다. 하지만 행복해지려고 하는 재테크인데, 오히려 소외당하는 사람이 많고, 소수의 승자만 존재하는 현실에 회의를 느껴 경제교육전문 사회적기업인 에듀머니에 들어갔으며, 현재 에듀머니 본부장으로 있다. 기존의 금융권 위주의 재무상담과는 차별화된 금융복지상담사 자격 과정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MBC 경제매거진 「M」, KBS라디오 「경제포커스」, EBS라디오 「대한민국성공시대」 등 방송을 통해 건전한 가정경제를 꾸리기 위한 방법을 알려왔다. 현재 KBS 라디오 〈경제나침반〉에서 청취자들의 재무상담을 하고 있다. 공저로 《착한 소비의 시작 굿바이 신용카드》, 《가계부 잘 쓰는 법》 등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