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주체성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6
탁석산 지음 / 책세상 / 200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얄팍한 책의 두께 만큼이나 논거가 빈약한 책이다. 지은이의 주장은 술자리에서 한잔 마시고 떠드는 사람들의 주장과 별 다를게 없어 보였다.

지은이는 무엇보다 계급을 빼 놓고 얘기를 하고 있다. 지은이가 말하는 '한국'은 어떤 것인가. 한국의 모든 사람들이 '한국'이란 이름 아래 같은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가. 지은이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으니 정책을 개발하는 자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 없다. 한국은 하나의 이해집단이 아니다. 한국 안에는 노동 계급과 자본이 있고 그 밖에도 농민, 영세 상인, 쁘띠브루주아 등 많은 계급이 얽혀있는 집단이다. 지은이는 공기업 사유화나 환경문제, 핵 개발 문제 등에서 한국의 정책개발자들이 미국의 입장을 따르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들의 계급을 보면 그들이 왜 미국의 이익을 앞장서 대변하는 지 알 수 있다. 한국의 지배계급은 미국의 지배계급과 같은 이해관계를 갖고 있다. 미국의 지배계급에 이익이 되는 일은 한국의 지배계급에도 이익이 되는 일이다. 돈만 된다면야 한국이 망하든 말든 그들이 신경을 쓸 것 같은가. 계급은 민족보다 앞서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은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여전히 계급보다는 민족을 좋아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no23 2012-07-30 0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확한 얘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