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광준의 아름다운 디카 세상
윤광준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4년 4월
평점 :
절판


사진을 잘 찍는 친구가 있다. 그 친구는 조그만 똑딱이 디카로도 멋진 사진을 잘만 찍어댔다. 반면 나는 하이앤드급 디카로도 마음에 드는 사진을 찍을 수 없었다. 항상 이상한 사진만을 만들어내던 내 디카도 그의 손에 들어가면 또 멋진 사진을 만들어냈다. 기기의 차이가 아니라 사람의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나도 똑딱이 디카를 구입하였다. 거추장스러운 하이앤드급 디카는 장식장에 쳐박아 두었다. 똑딱이 디카를 들고 좋아하는 사람과 여행을 갔다. 사진을 좀 찍었다. 마음에 드는 사진이 나오지 않았다. 안타까웠다. 좋아하는 사람을 예쁘게 찍어보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했다. 그래서 이 책 <윤광준의 아름다운 디카세상>을 읽었다.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은 "안되는 거에 집착하지 말고 가지고 있는 디카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쓰라"고 얘기하고 있다. 옳은 말이다. 내가 갖고 있는 똑딱이 디카로 백날 아웃포커싱 한다고 해봤자 안된다. 렌즈의 한계, 즉 기기의 한계 때문이다. 반면에 장점은 가지고 다니기 편하다는 것. 그러니 아무데나 가지고 다니며 아무거나 막 찍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이 찍자. 그러면 좋은 사진이 하나 쯤은 걸리겠지. 그리고 찍다 보면 점점 찍는 기술도 나아질테고. 그리고 후보정도 사진을 만드는 하나의 과정이라는, 일종의 인식의 전환도 하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무조건 사진 찍힌데로 올렸었는데 지금은 색보정, 밝기 조정, 나아가 효과를 넣는 것도 하게 되었다. 알고보니 사진을 잘 찍는 그 친구도 그런 과정을 거쳐 커뮤니티 앨범에 사진을 올리고 있었다. 필카로 찍은 사진이 현상이라는 과정을 거쳐 한 장의 사진을 만들어 내듯이 디카로 찍은 사진은 후보정을 거쳐 사진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외에도 ISO 라던가 화이트밸런스 등을 배우며 나의 카메라가 가진 기능들을 좀 더 잘 쓸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잘 쓸 수 있는가이다. 기능 면에서도 그렇고 활용 면에서도 그렇고. 아깝다고 꼭꼭 쟁여두기만 하면 뭐하나. 사진이 생기려면 사진을 찍어야 한다. 책을 읽고 부터은 디카를 막 가지고 다닌다. 그래도 다룰 때는 조심히 다룬다. 디카도 좋아할 것이다. 조심히 다루면서 항상 지니고 있는 나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