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적 책읽기 두번째 이야기 - 읽고 정리하고 실천하기
안상헌 지음 / 북포스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아마도 이 책에 대해 조금만 알았더라면 나는 이 책을 사지 않았을 것이다. 책의 첫 장이 [좋은 책을 고르는 방법]이다. 결국 좋은 책을 고르기 위해선 많은 경험을 필요하다는 주장인데, 글쓴이 자신도 수 많은 책을 읽어왔지만 책을 고르는데 있어 많은 실패를 한다고 한다. 글쓴이 만큼은 아니지만 나도 꽤나 많은 책을 읽어왔고 또 모으고 있다. 나 역시 실패를 종종하고 이 책 역시 그렇다고 볼 수 있다. 책 자체가 나쁘단 것은 아니다. 다만 나에겐 굳이 읽을 필요가 없는 책이었던 것 같다. 

 

내가 이 책을 고른 것은 몇몇 학술서들을 그냥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나름 정리해 놓고 싶어서 그랬다. 그렇다면 읽고 나름 요점 등을 노트에 적어놓는 식으로 하면 됐는데, 이 책의 글쓴이는 무언가 더 좋은 방법을 갖고 있는가 해서 제목만 보고 책을 사봤다. 결과는 그닥이었다. 글쓴이가 제안하는 방법들, 포스트잇을 붙인다던가 하는 것은 이미 하던 방법이었고 별로 쓸만한 것이 없었다. 더구나 좋은 구절들을 기억하기 위해 휴대폰 사진으로 찍는다던가 하는 방법들을 보면서는 약간의 지적 허영 같은 것도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글쓴이는 바탕은 겸손한 사람 같다. 그래서 이 책이 약간은 도움이 되었다. 나는 원래 자기계발서 같은 건 거의 보지 않는 편인데, 그래도 글쓴이가 겸손한 마음으로 이러저한 책을 두루 보는 것이 좋다는 얘기를 보니 그 동안 내가 너무 오만했던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속독에 대한 비판이나 이런 것도 도움이 되었다. 최근에 속독술을 배워볼까 생각도 했었는데 빨리 읽고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글쓴이의 말을 보고는 깨우친 면이 있었다. 

 

이런 류의 책이 요새 많이 나오고 있던데 이제 다른 책들은 안봐도 될 것 같다. 스스로 그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았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