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즐겁게 살고 싶다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 문학사상사 / 1996년 6월
평점 :
절판


참 짧은 글들을 역어서 낸 에세이 집이다. 대부분 한장을 넘기지 않으며 아주 짧은 글들은 반장이다. 뭐 짧은 글들이라고 해서 책으로 내지 말란 법은 없다. 그리고 이 책이 나쁘다는 것도 아니다.  이 글들은 아주 개인적인 단상들을 그냥 적어놓은 일종의 일기 같다. <안네의 일기>, <현복이의 일기> 처럼 일기도 책으로 낸 것이 많이 있고 이런 일기 책들이 또한 가치가 없는 것도 아니니 이 자체는 역시 문제 될 것은 없다. 다만, 이런 일기처럼 사소하고 개인적인 글들을 책으로 엮어 내는 것이 하루끼는 별로 무안하지도 않았나보다. 별로 무안하지 않은 일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으나 글쎄다, 돈 참 쉽게 버는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물론 하루끼다 돈 때문에 이 책을 출간하지는 않았을테지만 말이다. 

나는 하루끼의 에세이를 좋아하는 편이다.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참 재미있게 읽었고 지금은 <슬픈 외국어>를 재미있게 읽고 있는 중이다. 이 책들이 <그러나 즐겁게 살고 싶다>와 다른 것은 일단 에세이 한 편의 길이가 확연히 길다는 것이다. 좀 더 깊은 생각을 옮겨 적었다고 할 수 있겠다. 난 그의 이런 글이 좋다. 적어도 '고양이 이름을 술집이름으로 지으려다가 단편소설 제목으로 지었으니 이상하다'는 내용보다는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