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습관을 바꾸는 칭찬 효과 - 0세부터 10세까지 연령별 육아 솔루션
허영림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엔 큰 기대 없이 이 책을 읽었다. 칭찬에 대한 서적들은 꽤 많이 나와있었고, 각 서적마다 칭찬은 무조건적으로 베풀라는 조언을 주거나 칭찬을 주더라도 구체적으로 주어야 한다는 조언, 또는 칭찬도 너무 많이 하면 그 가치가 사라진다는 조언 등 의견이 너무나 다양했다. 그렇기에 이 책도 그냥 그런 칭찬에 대한 이야기를 대충 늘어놓은 책일까? 습관을 바꾼다는데 어떻게 바꾸는 거지? 하는 궁금증을 갖고 읽어보게 되었다. 

나이를 기준으로 아이에게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에 대한 작은 꼭지들로 이 책은 이루어져 있다. 아이에 대한 고민글과 그 고민에 대한 조언. 기본적으로 아이의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아이를 먼저 이해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내가 요즘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양육자에 대한 부분이었다. 나는 여건이 가능하다면 아이의 어린 시절을 최대한 함께하고 싶은 생각을 늘 갖고 있었는데, 주위 결혼하신 분들을 보며 그게 참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쩔 수 없이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 시설에 아이를 보내야할텐데, 과연 그 아이는 양육자가 여럿인 상황에서 잘 지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계속하던 나에게 여러 양육자를 거치지 않는다면 그나마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는 조언이 큰 도움이 되었다.

비록 나는 아직 결혼도 하지 않았고, 아이도 없지만 미래의 나와 내 아이를 위해 참 잘 읽었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