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 매뉴얼 - 학생들이 주도하는 수업 만들기
양은석 지음 / 비유와상징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면서 여러 가지 프로젝트 관련 책들을 읽었다. 책들을 읽으며 느낀 건,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예시는 있긴 한데 이걸 내가 내 수업으로 그대로 가져올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 수많은 연수를 듣고, 각각의 좋은 점을 배우긴 하지만 그 모든 것은 내 식으로 내 안에 녹여내지 않으면 남의 방법이 될 뿐 발전이 없다는 걸 나는 제작년 엄청 고생고생하며 알아냈다. 그렇기에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책들이 그렇게 와닿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조금 설레는 기분을 감출 수 없었다. 초등교육론에 대한 책을 읽으며 나는 1, 2학년의 통합교과에 대한 엄청난 기대와 소망을 갖고 있었는데 그 부분이 녹아져 있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초등교육론 책은 대학 전공 서적이다보니 확실히 현실적인 부분이 떨어지는 감이 있었다면, 이 책은 현직 교사분들이 적었기 때문일까 매우 현실적이었다.
이번에 나는 내가 그토록 바라던 2학년을 가르치게 되었다. 이전에도 2학년을 가르쳐 본 적은 있지만, 프로젝트와 통합에 대한 지식이 생긴 지금은 사뭇 다른 사람이 된 느낌이다. 2020학년도가 매우 기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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