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생 재테크! - 네이버 No.1 재테크 카페 월재연 슈퍼루키 10인의 이야기
월재연 슈퍼루키 10인 지음 / 진서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버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돈을 잘 모으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물론 잘 쓰는 것도 잘 모으는 것에 포함될 것이다. 재테크는 사회초년생이라면 대부분 관심있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 책 『90년생 재테크』는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들에게 같은 대학생, 사회초년생 혹은 신혼부부가 자신의 경험담을 담아 실질적인 재테크 방법들을 제안해 준다.

 

네이버 재테크 카페인 월재연에서 10인의 슈퍼루키를 뽑아서 그들의 이야기를 엮은 책이다. 실제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의 이야기가 담겨있어 기존의 두루뭉술한 재테크 책과는 달리, 대상을 설정하여 작성되었다는 것이 특징이겠다. 그래서 책 제목에도 90년대생이 들어가있다. 물론 그 이상, 또는 그 이하의 나이대 사람도 보면 좋지만 내가 추천을 한다면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에게 혹은 신혼부부에게 추천하겠다.

 

월재연카페에서 뽑힌 10인의 슈퍼루키의 재테크 방법이 담겨있다보니, 10가지의 특색있는 이야기가 이어졌다. 대학생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어떻게 돈을 모으는지, 사회초년생이 월급을 어떻게 활용해서 목돈을 만들어 가는지, 외벌이 신혼부부가 어떻게 내집마련을 해냈는지 자신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상세히 설명되고 있어서 내게 맞는 방법을 따라하기에 꽤나 적절한 책이다. 실제 글쓴이의 자료들이 그대로 스캔되어 올려져 있어 내용에 대한 신뢰도도 높다.

 

그리고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재테크 방법에 있다. 이 책은 투자에 집중하기 보다는 우리가 생활속에서 어떤 식으로 부수입을 낼 수 있는지 많은 팁을 안고 있다. 어떻게 보면 정말 작은 돈이지만, 이들은 그 작은 돈의 흐름을 만들어서 자신이 목표로하는 목돈을 만드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돈을 무조건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아끼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테크, 앱테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문화생활을 향유하면서 돈을 만들어 내었고, 월급이 적은 사회초년생 직장인도 다양한 방법으로 부수입을 올리는 방법이 담겨 있어서 사회초년생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들을 꽤나 구체적으로 담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실제로 책을 읽으면서 나도 접근해 볼 수 있을 것 같은 다양한 방법들을 배울 수 있었고, 앞으로 하나씩 적용해 나가면서 돈의 흐름을 조금 더 만들어 볼 생각이 들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커다란 돈의 흐름, 전문적인 내용은 아니다는 점은 좀 아쉽다. 카페의 글을 엮은 책이라 그런지 인터넷의 팁을 모아놓은 정도라 조금 더 내용이 보완이 되고 내용의 깊이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은 남았다.

 

정보가 넘치는 현실속에서 많은 사람들로 부터 인정받은 재테크 팁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된다. 대학생, 사회초년생이 재테크를 시작하고자 하는데 굴릴 수 있는 큰 돈이 없어서 아직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커다란 나무도 처음에는 작은 떡잎을 피우며 시작한다. 사회에 첫 발을 딛을 때 조금 더 튼튼한 떡잎을 피우고자 한다면 좋은 영양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