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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당하게 말하고 확실하게 설득하는 기술 - 회의, 영업, 발표... 모든 비즈니스 상황에 적용 가능한 스피치 스킬 36
사와 마도카 지음, 나지윤 옮김 / 길벗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말하기는 아주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지만 대한민국 교육과정에서는 쉽게 배우지 못하는 것 중 하나인 듯 하다. 요즘 교욱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내가 지내온 중·고교 과정에서는 흔히 말하는 주입식 교육이었고 발표는 거의 없었다. 대학교에 진학하고 역시 교양수업에서는 가끔 발표를 하긴 했지만 전공수업에서는 발표가 거의 없었다. 그나마 한학기동안 발표만으로 이뤄진 전공과목이 있었고, 학술부 활동을 하면서 학술대회 발표를 한 번 경험해본 것만이 내가 배울 수 있는 말하기 기술이었다. 하지만 사회에 나가면 어떤가. 많은 업무에서 말하기, 발표의 능력이 중요시 여겨진다.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잘 정리해서 상대방에게 전달하여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다. 나처럼 평범하게 정규 교육과정을 지나온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직면하는 발표의 세계에서 당황스러울 것 같다.
이 책은 좁게는 회사내에서 발표하는 방법을, 넓게는 약간의 마케팅에 관한 느낌이었다. 어쨌든 듣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발표하는 사람(나)의 의도대로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니까. 그게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라면 영업이 될 것이고, 어떤 것을 교육하는 것이라면 수업이 될 것이다.
저자는 발표의 세가지 목표를 프롤로그에서 못 박아 놓고 시작한다.
1. 듣는 사람이 행복해 진다.
2. 듣는 사람이 행동한다.
3. 듣는 사람이 메세지를 타인에게 전한다.
이렇게 세가지 목표를 정리해 두고 시작하는데, 책 전체적으로 정리를 깔끔하게 잘하는 편이다. 특히 각 장마다 마무리로 고수의 비법노트 라는 부분이 있는데, 그 곳에 그 장의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해 둬서 책이 정리가 잘 되었다.
저자는 결국 발표의 목적이 듣는 사람이 그렇게 행동하도록 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들에게 그 메세지를 전달하게 함에 있다고 말한다. 사실 행동하게 하는 것까지는 생각할 수 있었는데, 메세지를 타인에게 전달하게끔 한다는 발상이 신선했다. 그렇게만 된다면 가장 좋은 효과가 나타날 것 같긴 하다. 발표자가 굳이 힘들여 찾아가서 발표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퍼뜨려지는 정보가 될 테니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