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0 - 국내 유일 20대 전문 연구소의 요즘 세대 본격 관찰기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최근에 유독 90년대생에 관한 책이 많다. 밀레니얼-Z세대라 불리는 그들이 이제 사회 초년생이 되었고, 그들이 소비의 중심으로 떠오르며 많이 주목받고 있는 중이다. 이 책은 국내 최초이자 국내 유일의 20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출간한 책이다. 즉, 밀레니얼세대, Z세대 전문가들이 펴낸 책이다. 늘 하는 연구였기 때문인지 책의 자료도 아주 탄탄하고, 하나의 내용에 치우치지 않고 전반적으로 두루 이야기를 해서 재밌게 볼 수 있었다.

이 책은 2019년의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리뷰로 시작해서 2020년의 트렌드를 전망해 보는 구성이다. 2019년 책은 보지 못했는데, 키워드가 '마이싸이더', '가취관', '소피커', '팔로인', '실감세대' 였나보다. 용어는 잘 모르겠지만, 내용은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것들이었다. 그렇다면 2020년의 트렌드도 잘 예측이 될까.

2020년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키워드 5는 이렇다.

1. 다만추 세대 : 다양한 삶을 만나며 나의 가능성을 확장하다.

2. 후렌드 : 온라인에서 누구와도 서슴없이 친구가 되다.

3. 선취력 : 먼저 행동해서 선한 변화를 끌어내다.

4. 판플레이 : 참여할 수 있는 '판'을 열고 놀다.

5. 클라우드 소비 : 소유보다 공유로 소비의 밸런스를 맞추다.

2019년과 마찬가지로 용어는 모르겠지만, 요즘 트렌드를 반영한 내용인 것 같다.

트렌드에 관한 내용은 알게 모르게 많이 듣게 된다. 뭐, 트렌드에 휩쓸리기도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미디어에서나 SNS 등에서 접하던 것들 이야기가 어떤 '현상'으로 불리며 정리된 것을 보니 재밌었다. 또, 아주 옛날과 비교하면 사회가 정말 변화하고 있구나라는 것도 실감하게 되었다.

요즘 세대들의 소비, 관심사, 라이프스타일을 따라가다 보면 다양한 부분이 예측이 된다. 경제가 어떻게 흘러갈지, 어떤 기업이 떠오를지, 아니면 어떤 기업은 이제 내리막길을 가게 될지.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사회도 어느 정도 미리 그려볼 수 있는 책 같다. 이 책이 정말 좋았던 것은 방대한 데이터다. 그래프를 통해 그 많은 데이터를 정리해 보여주면서 현재 일어나는 현상들의 강력한 근거가 되어준다. 어떠한 미래관련 서적 보다 데이터가 탄탄하다고 느껴졌다. 그리고 그 데이터가 매우 실생활에 근접한 것들이었다. 우리가 직접 사용하는 어플, 카페 등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것들에 대한 통계가 많이 담겨있다. 읽으면서 수긍하게 되는 것들이 많았고, 때로는 나도 모르는 트렌드에 신기하고 생활 팁도 되었다. 그리고 뒤에 실려있는 신조어 사전도 재밌게 읽은 부분이다.

 

아무래도 20대 이야기를 1년동안 다루는 곳에서 낸 책이다 보니, 자료도 방대하고 신뢰도 높이 가는 책이었다. 2020년을 100% 예측하기는 힘들겠지만, 앞으로 다가올 트렌드를 미리 살펴보고, 어쩌면 트렌드 리더로. 어쩌면 트렌드를 선점해 좋은 사업으로. 다양한 방면으로 참고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