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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19년 9월
평점 :
먼저 일러둘 것은 이 책은 이제 막 책을 접하는 어린 자녀가 있는 학부모들이 한번씩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독서교실을 운영하는 저자가 어린이들이 어떻게 책을 재밌게 접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독서력을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담긴 책이다. 지도 대상이 어린이라서 어쩌면 조금 쉽게 다가오는 독서법이었지만, 읽는 책을 성인 책으로 바꾸어 생각하면 성인에도 적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읽었다. 특히 독서모임을 운영하고 있어서, 혹시 거기에 적용할 수 있을 좋은 방법들이 있을지 생각해 보며 읽게 됐다.
저자는 독후감을 쓰는 것보다 책을 읽고 말하는 것을 먼저 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언뜻 보면 당연한 말이지만, 사실 독서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어떠한 성과를 보이기 위해 독서기록장이라던지, 독후감을 학교에서 숙제로 종종 접하곤 했다. 하지만 책과 우선 친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독서법을 먼저 따라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말이다. 독서모임을 운영함에 있어서 고민하던 것이, 모임 전 간단하게라도 감상문을 써서 모임에 참여를 할까 하는 문제였다. 결론은 독서모임에 참여하는 것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글 쓰는 것을 빼버렸는데, 역시 글보다는 말이 편하고 아이들에게도 말하는 독서가 먼저라는 주장에 동의했다.
말하기 독서법. 간단히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다. 책을 읽고 책에 대해 이야기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 아이들이 어떤 이야기를 할 수 있게끔 질문을 던져주는 것이 키 포인트라고 하겠다. 그러한 팁들이 책에 담겨있었다. 아이들의 성장에 맞춰, 그림책 부터, 동시, 동화, 그리고 지식이 담긴 지식책 까지 천천히 확장해 가며 독서법을 전파한다. 그래서 이제 막 그림책을 시작하는 자녀를 가진 부모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까지 두루 참고할 수 있는 책이라 하겠다.
책을 처음 어떻게 접하는지가 그 아이가 성장하며 책을 어떻게 다룰지를 많이 결정짓는 것 같다. 필자역시 어린시절 즐거운 독서를 한 기억이 없기 때문에, 입시를 위한 독서 외에는 유년시절 깊이 있는 독서를 한 기억이 없다. 우연히 고교시절 진학하고 싶던 대학교의 독후감 대회에 참가를 하게 됐고, 시상을 하며 독후감과 글쓰기에 조금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었다. 그것도 결국 입시교육에 다시 눌려버렸지만. 말하기 독서법 책을 따르면 아이들과 책으로 이야기를 나누며 즐겁게 '놀이' 처럼 책을 접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좋았다. 부모님과 책을 이야기의 한 가지 매체로 이용해 접하는 아이라면, 책을 좀 더 재밌는 엔터테이먼트로 인식하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