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장 습격사건 - 엽기발랄 오쿠다 히데오 포복절도 야구장 견문록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억관 옮김 / 동아일보사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오쿠다 히데오"이기에 주저없이 선택한 책...
그래서 소설인지 아닌지 조차 확인 않고
그냥 집었더니..... 헉!! 야구장 견문록이다! ^^;
죄다 모르는 일본 선수들, 구장들 얘기다....ㅠㅠ

그러면 뭐 어떠랴~!!^^
"오쿠다 히데오"인데~~^^


"공중그네"의 작가 오쿠다 히데오가
일본 각지의 야구장을 돌며 연재하던 견문기인 듯 하다. 
그렇다고 야구 얘기만 나오느냐?
그건 또 아니다. ^^;;
자기가 뭘 입었는지, 어디서 잤는지,
마사지사가 어땠는지, 밥이 어땠는지.....
상상을 현실처럼 이야기하다 뻥이야~!를 날리기도 하고.....
아무튼 종잡을 수 없는 캐릭터다, 이 작가..
ㅋㅋㅋ

그냥 내가, 혹은 네가, 혹은 주변의 누군가들이 
카스나 페북에 끄적끄적 자기 얘기 적어놓듯 
그렇게 써내려간 그의 글들이
참으로 읽기 편하고 재미지다. 
그래서 이 겉멋 바짝 든 일본 꼰대같은 아저씨가,
아니 이 아저씨의 글이 나는 참 좋다. 

문득, 
나도 전혀 모르겠는 일본 시골 어느 구장에 달려가
벤또와 생맥주를 들이키며
들어본 적 없는 어느 한 팀을 찍어
이름도 얼굴도 모르는 선수들을 향해
"그래갖고 한국 야구랑 붙을 수 있겠냐~!!"
하며 당당히 웃으며 한국말로 외치고 싶구나~^^;;

알게 뭐야~
그들은 그게 열렬한 응원인 줄 알테지 뭐...
^^;
















다른 사람들처럼 즐길 수가 없다. 같이 호흡할 수 없다. 모든 게 그렇다. 인간의 틀 바깥에서 바라보는 것이 내 일상이 되고 말았다. "특이하네요."라는 말에도 익숙해졌다. 그렇지만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 대체 나는 다른 사람들과 얼마나 다른 걸까? -p.63-

그렇지만 말해두고 싶다. 소설가는 되고 싶어 되는 게 아니라는 걸. 그것 말고는 살아갈 수단이 없는 인간도 있다. 흐르고 흘러 맞닥뜨린 외로운 섬. 뭐야, 그거 잘난 척하는 거잖아. -p.89-

내게 필요한 것은 인기 있는 레스토랑도, 미니바도, 고층 아파트도 아니야. 사누키 우동이다. 방금 깨달았다. 이것이 인생의 행복이라는 것을.
눈 깜짝할 사이에 먹어치웠다. 잠시 멍하니 앉았다. X팔, 왠지 모르겠지만, X팔. 우연히 들어온 가게에서 나는 몇 번이나 한숨을 내쉬고 있었다.
-p.117-

옷을 갈아입고 호텔을 나선다. 인적이 없다. 신호등이 부드럽게 깜빡이고 있다. 바닷바람이 불어온다. 낮보다 더 강렬한 갯내를 사방으로 흩어놓으면서.
심야의 거리를 나는 달렸다. 바람이 등을 밀어주었다. -p.121~122-


20대 후반에 나는 자주 홍콩에 갔다. 동남아시아의 난잡해 보이는 에너지에 반하고 말았으니까. 일부러 싸구려 호텔을 찾고 싸구려 식당에서 배를 채웠다. 내게 그것은 자그만 모험이었다.
엉터리 영어와 광둥어를 구사하며 점점 더 깊이 빠져들었다. 주룽성에도 갔다. 선상을 집으로 삼아 사는 사람들 속으로도 들어가 보았다.
아무것이나 먹었다. 배가 고파선지 뭐든 맛이 있었다. 설령 맛이 없다 하더라도 재미있었다. 이국을 사랑한다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그러나 지금의 내게 그런 취향은 없다. 호텔은 L급 이상을 찾는다. 재킷을 입는 것도 레스토랑에서 좋은 자리에 안내받고 싶어서다. 그곳은 세계 공통의 장소일 뿐, `이국`은 아니다.
내가 변했다. 청춘은 까마득한 옛날로 멀어졌다.
-p.132~133-

있잖아, 당신 주변에도 그런 인간. 귀찮은 일은 무조건 뒤로 미뤄버리는 패기 없는 사내자식이.
예전에 읽은 기억이 나는데 식욕, 성욕과 함께 인간의 본능 가운데는 `귀찮아하는` 욕망이 있지 않을까 하는 설을 내세운 사람이 있었다.
전적으로 지지한다. 내게 `귀찮다`는 것은 아주 근원적인 동기의 하나다. 다소 불이익을 당하더라도 나는 지금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를 선택하는 놈이다. -p.214-


밤 9시, 고문 같았던 두 시간을 견뎌내고 해방되었다. 여기저기서 "정말 좋았어." "오늘 멋졌어." 하는 말이 들려온다. 다들 행복한 것 같다. 아무나 잡고 "정말 즐거웠어요?" 하고 물어보고 싶은 기분이다. 물론 더욱 패배감에 젖어들겠지만.
인간을 상대하는 것은 참으로 힘들다. 온갖 인간이 있어서 현기증이 일어난다. 그런 가운데 다들 살아가고 있다. -p.2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