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제리 포라스 & 제임스 콜린스 지음, 워튼포럼 옮김 / 김영사 / 199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동아리 선배, 동기들과의 스터디 활동 중에 선배를 통한 소개를 받고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미 이름은 익숙한 서적이었으나(한 때 유행하던 '~가지'를 사용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사실 뻔한 이야기를 써 놓았을 것이라는 생각에 직접 손에 잡을 생각은 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 이 책을 읽고 난 후 느낌은 단순히 성공하는 기업에 대한 학습 내용보다 더 많은 것을 얻었다는 기쁨이 남는다. 먼저 기업에 대한 충실한 분석과 중요한 내용, 특히 기업의 핵심 이념에 대하여 쉽고도 자세한 분석이 따른 점이 기업 본질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는 많은 사람들에게 모범 사례를 제시한다. 기업의 핵심 이념과 가치관에 대한 다른 아티클과 자료를 접해 보았으나 이만큼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해 나간 것은 드물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이 깊게 남는 것은 바로 저자들의 기업 분석 능력과 방법이다.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분석한다는 것의 어려움을 익히 알고 있었고, 그에 대한 좋은 분석 패러다임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던 나로서는 너무나도 좋은 그리고 쉬운 분석법에 다소 놀랐고 나의 무지함을 깨달을 수 있었다. 비교라는 것이 매우 좋은 수단이고 효과적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철저한 비교 분석이 가져다 주는 장점을 캐치하지 못하고 있었던 나다.
비전 기업과 비교 기업을 통한(그리고 우리가 왠만해서는 다 알고 있는 유명 기업을 통한) 분석 자체는 내용 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고 방법에 대한 표본을 보여주는 듯하다. 일단 책 내용은 두말 할 나위 없이 우수하며, 이 책을 읽는 다른 분들도 단순히 내용 뿐 아니라 자신에게 꼭 필요한 무언가를 찾아내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