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센드 - 최고의 마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스콧 배리 카우프만 지음, 김완균 옮김 / 책세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슬로는 자신의 저서에서 단 한번도 '자아실현 피라미드'를 그린적이 없다. 피라미드 구조의, 마치 게임 퀘스트처럼 하나씩 획득하면 영원히 유지할 수 있으며 이를 모두 성취하면 자아실현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는 해석은 매슬로가 추구한 '자아실현'이 아니다. 이는 한 경영 컨설턴트가 자신의 입맛에 맞게 개인주의적이고 이기적인 형태의, 그러니까 인간에게서 최대의 직업적 성취를 하도록 자극해 훌륭한 부품으로 작용하기를 원한 결과일 뿐이다. 

내가 이 책에서 깨달은 충격적인 진실인데, 이 책을 관통하는 메시지인 것 같기도 하다. 생리적 욕구-안전-소속(사랑)-자부심-자아실현으로 차곡차곡 쌓아가는 듯 보이는 자아실현 피라미드 구조는 내가 보기에도 이상한 구석이 많았다. 순서가 있는 퀘스트처럼 100% 순차적으로 얻어지는 것도 아니며, 인생의 여러 시기에 겪는 사건과 환경 변화로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 또한 자아실현의 목적은 단순히 사회에서 성공하고 부를 얻는것에 목적이 있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정말 그랬다. 경영 컨설턴트 회사의 농간이었다니 나는 여태까지 몇 년을 속아온 것일까? 그리고 나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이 이 피라미드만을 알고 있고, 이를 자아실현의 참모습으로 알고 있다는 점이 현대 사회의 일면을 보여준다. 

저자는 매슬로의 자아실현, 그리고 이를 넘어선 자아초월을 말하며 죽음을 인지하고 삶의 유한성을 인식한 인간이 어떻게 하면 유의미한 삶과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특히 '피라미드 구조'로 오해받았던 매슬로의 자아실현을 '바다를 항해하는 돛단배' 모형으로 정의하고 각 요소를 설명함으로써 독자가 각 요소를 이해하고, 또 자기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돕는다. 나아가 자아실현을 지난 초월로 가기 위한 매슬로의 'Z이론'을 소개한다. 소개에 그치지 않고 부록을 통해서 실제 독자가 따를 수 있는 가이드라인 및 '성장챌린지'를 소개하고 있으므로, 단순히 개념 이해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를 초월에 이르게하는 항해를 시작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한 해, 두 해를 거듭할수록 흔히 말하는 사회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꿈보다 현실을, 선함보다 이기심을, 배려와 관심보다는 무관심과 외면이 당연하다는 것을 통감한다. 그리고 나도 그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알 때, 씁쓸해지는 마음을 숨길 수 없다. 이런 무감각하고 무채색의 사고방식에 익숙해지며 울리는 경고등도 무시하고 있을 때 매슬로의 '초월' 개념을 접하고 나니 조금은 환기가 되는 기분이다. 나를 잃지 않는 것, 그리고 타인과 세상에 갖는 선한 마음과 애정을 잃지 않는 것이 틀린것이 아님을 깨달으며 위로받는 시간이었다.

 

p.20

더 큰 성장과 초월을 향해 나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통의 필연성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통합하는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 존재의 풍요로움을 경험하겠다는 의도로 당신이라는 존재의 깊은 곳을 꿰뚫어보아야 한다. ... 인간의 최고 가치로서 돈, 권력, 위대함, 심지어 행복을 추구하도록 장려하는 혼란스럽고 분열된 오늘날의 세상에서 너무 많은 사람들이 뼈저린 좌절감을 느끼며 살고 있다. 심지어 지위나 계층의 상승과 금전적인 성취 및 일시적인 행복감을 경험하면서도 사람들은 만족하지 못하고, 타인과의 깊은 연결, 자기 자신의 분열된 자아와의 깊은 연결을 갈망하고 있다.

 

p.31

(인간의 욕구는) 이분법적으로 구분되지 않으며 통합된 계층구조로 배열된다. 즉 서로 의지하며 관련된다. ... 이는 더 낮은 단계의 욕구로 회귀가 언제든 가능함을 의미하며, 이 같은 맥락에서 욕구는 병리적 측면뿐만 아니라 전체 유기체의 완전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자 '더 높은 단계의 욕구'의 존재 및 기능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p.122

돈이 많은 사람일수록 평등주의 원칙을 무시하고 낯선 사람에 대해 공감하지 못하는 성향을 드러낸다. ... 돈을 행복의 원천으로 여기는 사람은 자신의 삶에 덜 만족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부와 명성이나 아름다움 같은 목표를 노골적으로 추구하며 일하는 사람의 안녕감은 오히려 그만큼 감소한다. ... "행복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갖는 게 아니라, 당신이 가진 것을 원하는 것"

 

p.156

매슬로는 사회로부터의 처벌을 피하기 위해 "사람은 겸손하고 환심을 사려 하며, 요구를 들어주고 심지어는 마조히즘의 성향을 띤다. 요컨대 우월하다는 이유로 처벌받을까 두려워, 그는 열등해지고 인간으로서 갖는 가능성 중 일부를 포기한다. 안전과 안정을 위해 그는 자신을 불구로 만들고 성장을 방해한다. ... 즉 자신의 독특한 체질에 적합한 과업, 달리 말해 타고난 일들을 회피하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운명을 외면하는 것" 이라고 주장했다.

 

p.185

나는 자아실현에서 성별, 인종, 민족적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고, 적어도 내 연구의 연령 조건이었던 18세 이상의 집단에서는 나이와의 연관성도 찾을 수 없었다.

 

p.350

연구자들은 초월적 경험을 '자기중심성의 감소와 유대감의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일시적인 정신 상태'라고 정의한다. ... 초월은 모든 존재와 자연 그리고 우주(공간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다른 인간(사회적인 환경)을 포함한 모든 것('절대적인 일원적 존재')와 완전한 일치감을 느끼는 것이다. ... 그러나 초월적 경험이 모두 신비적인 것은 아니다. ... 초월적 경험은 여러 측면에서 차이가 있지만, 모두 타인과 세상 및 자기자신과의 연결에 대한 경계를 약화시킨다는 공통점이 있다. 

 

p.386

Z 이론의 세계관은 정의감, 아름다움, 경이, 음미, 탐험, 발견, 개방성, 전체론적 인식, 무조건적인 수용, 감사, (다른 사람의 존재를 위한) 사랑, 겸손 (자신을 숨기기보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정직한 평가), (다른 사람의 존재를 위한) 재미, 자아 초월, 시너지, 단일성, 일에 대한 내재적 동기, 삶의 궁극적인 가치에 대한 동기로 가득하다. Z 이론의 세계관에서 핵심 요소로 부각되는 것은 이분법의 초월이다. 즉 남성과 여성, 감성과 이성, 성욕과 사랑, 선과 악, 민족의 세계, 이기심과 이타심, 친절과 무자비, 행복과 슬픔, 신비와 현실 같은 일상의 이분법은 더 이상 이분법으로 간주되지 않고, 더 크게 통합된 전체의 일부로 간주된다. ... Z 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는 인간의 모든 욕구에 애정을 가지고 일방적인 판단을 하지 않으면서도 그것들을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통합되고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간주하며, 최대한 높고 유리한 관점에서 내려다볼 수 있다.

 

p.413

냉소적인 세상에서 선한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다. / 세상에 영향을 끼치는 개인의 힘을 결코 과소평가 하지 않는다. / 삶에 대한 경이감을 회복하려고 노력한다. / 자신이 언젠가는 반드시 죽어야만 한다는 존재임을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