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탄하게만 흘러가던 삶 가운데 갑작스럽게 병마로 인해 삶이 완전히 뒤바뀌는 경험을 한 저자가 이로 인해 깨달은 것들을 선물처럼 풀어낸 자신의 삶에 대한 회고록이자 조심스러운 조언들. 미국의 속담처럼 자신에게 찾아온 병이라는 '레몬'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보이겠다는 다짐처럼 긍정적인 면모가 글 곳곳에 녹아있어 좋았다. 나와 완전히 다른 궤도의 삶을 살았지만 생물이나 과학을 좋아했다는 점, 어릴적 성격, 삶에 대한 생각등이 닮은 구석이 있어 왠지 읽는 내내 동감도 많이 되고 마음이 쓰이기도 했다.

 

이 책은 저자의 삶 전반에 걸친 에피소드가 주를 이루긴 하지만 핵심 메세지를 꺼내자면 역시 "마음이 흐르는 대로 살아라"인 것 같다. 스펙이며 남의 시선탓에 다른이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선택을 하는것이 궁극적으로는 자아실현을 넘어서 자아초월의 단계로 갈 수 있는 것이라고. 책을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긴 했지만 내 상황에 적용할 수 있을까? 생각하면 조금 막막하긴 하다. 그래도 이런 이야기와 생각들, 삶의 방식들이 가랑비처럼 내게 작용해 결정의 순간에 도움을 주길 내심 바라본다.  

 

p.172

마치 내버려진 것처럼 자랐지만 역설적이게도 도리어 이런 환경이 나의 생각과 직감을 신뢰하고, 주어진 것이 부족하더라도 잘 활용하며, 문제가 생기면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듯 때로는 가르침의 손길이 덜할 때 오히려 아이들은 더 크게 배우기도 한다. 그렇기에 나는 나의 어린 시절이 원망스럽지 않고 오히려 마냥 고맙기만 하다.

 

p.230

내가 만약 그때 나를 뽑아주지 않은 선생님들을 원망만 하고 있었더라면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까? 용기를 내어 "나도 데리고 가면 안 돼요?"라고 물어보지 않았더라면 내게는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중략) 미국에서 흔히 쓰는 표현 중 "If you don't speak up for yourself, no one will(네가 너의 입장을 잘 표현하고 요구하지 않으면 아무도 너를 대신해주지 않는다)"이라는 말이 있다. 자신의 의사를 똑똑히 표현해 효과적으로 타협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누누이 가르치는 것이다.

 

p.272

모든 중요하고 어려운 결정에는 가능성과 위험성이 공존한다. 그런데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몇 퍼센트가 가능성이고 몇 퍼센트가 위험성일지 정확히 판단하는 일 자체가 불가능하다. 어차피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미래라면, 긍정적으로 미래를 바라보면서 내 마음이 흐르는 방향에 따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일단 한번 해보는 편이 낫지 않겠는가. 인생의 길에는 꼭 맞는 길도 꼭 틀린 길도 없으니 말이다. 그래서 나는 내게 결정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수많은 사람에게 이렇게 대답해준다. "If you really want to do it, go for it(네가 정말로 해보고 싶은 일이라면 한번 해봐)."

해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