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정치 150 - 정치와 사회를 이해하는 지혜로운 사회 탐구활동 교과서 교과서 잡는 바이킹 시리즈
박효연 지음, 구연산 그림 / 바이킹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의 아이가 되면 사회과 과목을 들으면서 점점 주변에서 일어나는 정치와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아이와 뉴스를 보면서 접하게 되는 내용들에 궁금증이 더해지면서, 불쑥 내던지는 질문은 가끔 부모를 당황시키기도 한다.

대략적으로 알고는 있어도 개념을 아이의 시선에 맞게 설명하기는 정말 어렵기 때문이다.

마침 접하게 된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정치 150>이 정치와 사회를 이해하는 사회 탐구 활동 교과서라는 부제를 달고 나왔기에 기대를 갖고 펼쳐 보았다.

책의 지은이는 박효연님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경제 150>,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지리 150> 이 책의 시리즈인 교과서 잡는 바이킹의 저자이기도 하고, <벌거벗은 세계사2>, <세계시장에서 배우는 착한 경제> 등의 저자이다. 탐험가가 꿈이었던 저자는 책을 통해 세계를 만나고 지식여행을 떠난다고 이야기한다. 시사 프로그램 방송작가와 글쓰기 강의, 책을 만들면서 세계와 만나고 있다.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정치와 관련한 150개 질문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크게 다섯 장으로 나누어 하여 소개하고 있다.

1 장. 정치는 좋은 사회를 위해 꼭 필요해요.

2장. 서로 의견을 조정하고 질서를 잡는 것이 정치예요.

3장. 국민의 의무와 권리를 지키도록 돕는 게 정치예요.

4장. 나라살림을 챙기는 것도 정치예요.

5장. 우리가 잘 살 수 있으려면 정치가 건강해야 해요.

책은 내용에 따라 분류 아이콘을 달았는데 분류는 아래와 같다.

민주주의와 참여 / 인권과 의무/ 생활 속 정치/ 언론과 시민단체/ 대통령과 행정부

/ 입법부와 사법부/ 역사 속 정치/ 인물로 본 정치/ 세계 정치

분류를 통해 작게는 개인의 일상생활 속 정치에 대한 언급부터 흔히 정치라고 불리는 국가의 활동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환경문제나 경제 문제 등 세계 공동의 문제에 대한 언급까지 다양하고 확장되는 정치의 이야기를 다룬다.

부담스럽지 않게 한 페이지에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담으면서도, 교과와 연계된 부분과 용어, 탐구활동을 통해 내용을 확장하여 알아보는 활동을 권해 주어 아이 스스로 탐구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구성이다.


정치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일상에서 또는 아이에게 무심코 던진 말이 아이에게 선입견을 줄 수도 있고,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시선을 주는 게 아닐지 하는 조심스러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다양한 의견과 시선을 접하고, 정치적 개념에 대한 지식을 아이가 접하게 된다면, 아이 나름의 시선을 키워 나갈 수 있고, 정치에 대한 인식을 자리 잡게 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다.

그래서 정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접하고 아이가 궁금할 만한 내용들을 질문하고 설명해 주는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초등 중학년, 고학년 아이들은 특히나 이 책을 통해 교과 진도 과정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기에 적극 추천하고 싶다.



**미자모 서평단으로,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