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밀도 - 잘되는 영업, 잘나가는 조직은 무엇에 집중하는가?
김용일 지음 / 도슨트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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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에도 철학이 필요하다 - 시간의 밀도 _ 스토리매니악


보통 세일즈맨 또는 영업이라 하면 껄끄러운 인상을 갖게 된다. 사무실 책상에 앉아 끄적이는 일을 하면 고차원적인 것이고, 발품 팔며 무언가를 팔러 다니는 것을 저차원적이라 생각하는 못된 인식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솔직히 들여다 보면 세일즈 행위 만큼 복합적 능력을 요구하는 일도 없는데 말이다. 요즘 말하는 통섭의 결정체 아닌가 말이다.


또, 자신의 능력이 고스란히 실적에 반영되는 대표적인 일이기도 하다. 팔면 돈을 벌고, 팔지 못하면 돈을 벌지 못한다. 지극히 정직한 프로세스다. 물론 안 좋은 인식이 생기게 된 원인도 있긴 하다. 강요에 의한 세일즈나, 잘못된 방식의 세일즈, 속이는 세일즈 등이 그런 인식을 만들기도 했다. 그런 것을 제외한다면, 세일즈가 이런 푸대접을 받을 이유는 없어 보인다.


특히 그런 인식의 직격탄을 맞는 세일즈 직업이 바로 보험판매인이 아닌가 싶다. 뭐, 알량한 지식으로 판매에만 목적을 두는 사람들 때문에 그렇지, 원래 보험이란 것이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것이다. 다만, 그런 보험을 권유 받는 방식이 많이 아쉬운 건 사실이다. 보험판매인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건 이런 이유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보험을 판매하는 이유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것 같다. 보험 세일즈로 큰 부자가 되거나, 그쪽 방면에서 큰 인정을 받는 사람들이 그렇다. 그들은 보험의 기본을 충실히 인지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제대로 된 보험을 팔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 책의 저자도 그런 사람 중의 하나다. 절실함에 내몰려 시작한 일이지만, 보험을 세일즈 한다는 것의 기본을 잘 파악하여 자신만의 영업 노하우, 조직관리, 사람간의 관계를 형성해갔다. 그 결과,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성공을 거두고, 보험에 관해 믿을 만한 사람, 전문가로써의 평도 듣게 되었다. 이 책은 그런 저자의 성공 스토리이자, 자신이 어떻게 보험판매인으로써 성공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는지, 그 영업에 대한 노하우와 스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자신의 경험과 사례가 잘 녹아 있다. 세일즈를 하면서 부딪치게 되는 난관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들, 보험 세일즈를 하면서 세웠던 저자만의 철칙과 세일즈에 있어서의 철학, 보험 세일즈에 대한 사회의 인식과 그것을 뛰어넘기 위해 했던 노력들까지, 긴 세월 보험 세일즈 분야에 몸 담으면서 체득했던 노하우들을 잘 정리해 놓았다.


저자가 말하는 성공의 법칙은 어찌보면 단순하다.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세일즈에 임하고, 그 철학에 집중하고, 꾸준히 그것을 반복하며, 반복할 때마다 개선해 나가 발전하는 것, 그것을 순환하는 시간이 쌓일 수록 성공의 밀도가 높아진다는 것이 핵심이다. 집중과 반복의 힘, 비단 세일즈 영역만의 성공 법칙은 아닐 것이나, 세일즈 분야에도 그 원칙이 어떤 힘을 발휘하는지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느껴볼 수 있다.


꽤 균형이 잡힌 책 같다. 영업인으로써 성공할 수 있었던 노하우들과 가이드도 적절히 제시하고,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철학도 이야기하며, 이후 발전해 나가야 할 방향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성찰과 그에 대한 노력까지 볼 수 있었다는 점이 그렇다. 특정 부분만을 깊게 짚어주지 않는다는 불만이 있을수도 있으나, 이 책 나름대로 성공한 세일즈맨이 나아간 방향에 대해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나름의 의미가 있다 하겠다.


세일즈도 자신만의 철학이 없다면 성공하기 힘들다. 이 책의 저자가 이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단순한 판매 행위로써의 세일즈가 아니라, 고객의 인생에 도움을 주는, 고객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세일즈맨으로써의 인식과 노력이 어떤 시사점을 주는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보험 영업인을 꿈꾸고 있거나, 비즈니스의 여러 분야에서 영업을 하려는 이들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될 책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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