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한 한국 소설의 첫 문장
김규회 지음 / 끌리는책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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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문장으로 소설 만나기 - 우리가 사랑한 한국 소설의 첫 문장 _ 스토리매니악


첫 문장의 중요성은 어느 글에서나 비슷하다. 첫 문장의 강렬한 끌림이 없으면 그 글은 이미 힘을 잃고 마니 말이다. 그러나 소설 장르에서만큼 첫 문장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느껴지는 장르는 없다. 소설에서의 첫 문장의 중요성은 모든 작가가 인정하는 바이고, 나아가 바쁜 일상에 쫓기는 현대인들의 시선을 붙잡기 위해 더 없이 중요한 장치이기도 하다.


특히나 소설은, 첫 문장이 소설의 몰입을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많은 작가들이 첫 문장을 쓰기 위해 고심한다. 기발한 첫 문장을 고심하거나, 신선한 첫 문장을 고심하기도 하고, 배경 서술을 통해 분위기에 몰입하기 위한 첫 문장을 준비하기도 하며, 충격적인 첫 문장을 내세우는 작가도 있다. 그 모든 것이 이후에 전개될 소설로 독자를 유혹하기 위한 유효한 수단이다. 때문에 소설의 첫 문장은 명문인 경우가 많고, 내내 회자되는 경우가 많다. 소설가가 가장 고심하며 쓴 문장이기에 더 그 울림이 커지는 것이다.


나도 좋아하는 문장들이 꽤 있다. 또 읽으면서 '이런 첫 문장이라니..' 하며 감탄한 경우도 많다.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사람들은 아버지를 난장이라고 불렀다. 사람들은 옳게 보앗다. 아버지는 난장이였다.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첫 문장', ' 벌써 30년이 다 돼가지만, 그해 봄에서 가을까지의 외롭고 힘들었던 싸움을 돌이켜보면 언제나 그때처럼 막막하고 암담해진다.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첫 문장' 같은 경우도 내가 참 좋아하는 소설의 첫 문장이다.


이 책은 이처럼 소설의 정수라 하는, 소설의 첫 문장만을 모아 엮은 책이다. 솔직히 책을 들면 꽤 당황스럽다. 소설의 첫 문장이 수록 되어 있고, 이어 작품 소개와 작가 소개, 작가의 다른 작품의 첫 문장이 수록되어 있다. 간단하게 말해 이 구성이 전부다. 이런 구성으로 138명의 소설가, 460여편의 한국 소설의 첫 문장을 실어 놓았다. 첫 문장과 더불어 엮은이의 첫 문장에 대한 생각이 조금이라도 들어 있을 줄 알았는데, 그런 부분이 없어 처음엔 꽤나 당황스러웠다. 책 표지에 지은이가 아닌 엮은이라 표기된 이유가 납득되는 순간이랄까.


때문에 아쉬운 부분도 있다. 소설의 첫 문장은, 첫 문장에 이은 소설이 주는 감흥 때문에 그 첫 문장이 더욱 빛나는 것이다. 첫 문장만 뚝 떼어놓고 보면 조그 낯선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아직 읽어보지 못한 소설일 경우엔 그 낯선 정도가 더하다. 때문에 책이 주는 당황스러움이 꽤나 묵직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 책에 첫 문장이 실린 소설을 이미 읽은 경우라면, 책에 실린 첫 문장이 주는 감흥을 다시금 느껴 볼 수 있게 된다.


내 경우 이 책에 실린 소설 중 반 정도는 읽어 본 것 같은데, 모르는 소설일 경우보다 읽었던 소설의 첫 문장이 깊게 와 닿았다. 특히 좋아하는 소설의 첫 문장을 만나면 상당히 반갑다. 다시금 소설을 읽었을 때의 감흥으로 엉덩이가 들썩이기도 한다. 이렇게 보면 이 책의 호불호는 독서량에 맞닿아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이 책의 내용을 읽으며, 마음에 드는 첫 문장을 만나고, 그 첫 문장에 이끌려 작품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된다면 그것으로 성공 아닌가도 싶다. 그렇게 읽고 싶은 책을 만나고, 그것이 실제 책을 읽는 행위로 이어진다면, 첫 문장이 가진 힘이라는 것을 다시금 느껴보는 계기가 될테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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