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하면 이긴다 - 기대 심리의 놀라운 힘
크리스 버딕 지음, 이현주 옮김 / 프런티어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기대 심리로 잠자는 잠재력을 깨워라 - 상상하면 이긴다 _ 스토리매니악


흔히 '인간의 상상력은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다' 고 말한다. 단지 꿈을 북돋아 주거나, 용기를 불어 넣으려는 이야기인줄 알고 있는 이 문장이, 실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엄청난 능력인 것은 잘 모른다. 이른바 상상력의 효과, 심리학적으로는 기대심리효과 등으로 불는 것들이다.


이 책의 저자는 바로 이 부분에 주목한다. '기대 심리' 라는 분야의 새로운 연구 결과들을 설명하고, 인간의 뇌가 어떻게 현실을 왜곡하며, 이런 것들이 어떻게 힘으로 바뀔 수 있는 것인지 세세히 살펴 보고 있다.


기대 심리라 부르는 것들은 아주 단순히 말하면 '속임수' 다. 실제 그렇지 않지만 실제인양 상상하는 것, 그것을 바로 기대 심리, 상상력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얼핏 속임수에 지나지 않아 보이는 이런 것들이, 인간에게 작동을 하면 또 다른 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의 여러 챕터에서 이 점을 설명해나간다.


아무리 속임수 혹은 상상력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고는 해도, 그것을 직접 현실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은 놀랍기 그지 없다. '플라셰보' 효과라고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약이 아닌 것을 약으로 속여 투약하고, 환자는 이를 실제 약으로 알고 복용하여 실제 병을 치료했다는 사례를 들어 하는 말이다. 약이 아닌 것으로 병을 치료하는 효과, 그야말로 속임수에 지나지 않지만, 기대 심리가 가진 힘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이런 예는 꼭 의학쪽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스포츠 경기에서도 이 기대 심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된다. 선수에게 동기 부여를 해주고, 시상대 위에 선 자신을 상상하게 하고, 끊임 없이 정신력을 강조하는 이유도 기대심리의 예들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이런 예들을 여럿 설명하며서,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이 기대심리에 주목하는 이유와, 이 기대심리가 언제 어떻게 작동하는지 연구한 사례들을 설명한다. 즉, 기대 심리를 이해하고, 한 발 나아가 기대 심리를 작동하는 원리를 배움으로써, 우리 자신에게 기대 심리를 불어넣고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귀가 솔깃하지 않은가? 기대심리의 힘을 잘만 이용한다면,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고, 여러 잠재력들을 향상시킬 수가 있다. 그 힘의 원리를 알고, 이를 이용하는 방법을 안다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힘이고, 또 충분히 검증된 시스템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기대 심리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들과, 실제 있었던 실화, 또 역사적, 의학적 에피소드를 보면서 인간의 뇌가 지닌 무한한 능력과 잠재력에 새삼 감탄하게 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능력을 탑재하고 있는 뇌를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니 통탄할 노릇이다. 저자가 전해주는 기대 심리의 모습을 보며, 상상력의 힘으로 자신을 향상시켜 보는 계기를 가져보면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