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중독 - 뇌를 자극하는 맛의 역습! 더 이상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다
박용우 지음 / 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제할 수 없는 식욕, 우리는 중독 되어 있다 - 음식중독 _ 스토리매니악


왜 우리는 저항하지 못할까?

 

밤만 되면 입이 심심해진다. 부엌에 들락날락하며 냉장고를 수시로 열었다 닫았다 한다. 살찐 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꾸자꾸 뭔가를 먹게 된다.그렇게 내 뱃속으로 들어간 음식은 고스란히 뱃살로 볼살로 이동하고 체중계의 눈금을 조금씩 높여간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런 프로세스를 거쳐 살이 찌고 비만이 된다. 머리로는 분명히 더는 먹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도저히 저항할 수가 없다. 그 어떤 적보다 무서운 식욕의 공격이다

 

우리도 모르게 중독 되어 있다

 

그럼 왜 식욕의 공격이 이렇게 문제가 되는 것일까? 쉽게 말하면 그것이 도저히 의지로는 어떻게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 아닐까? 저자는 이를'중독'이라는 말로 설명한다. 식욕을 억제 하지 못한다는 것은 결국 그런 음식들에 중독이 되어 있는 것이고 그렇기에 의지로 저항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의지로 음식을 억제할 수 있고 참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단지 생각일 뿐, 우리 몸은 이미 음식의 달콤함에 빠져 있다.

 

왜 음식 중독이 위험하지?

 

이쯤 되면 '음식중독'의 위험성이 궁금해진다. 보통 우리는 여러 매체에서 설탕, 밀가루, 트랜스 지방 같은 것이 몸에 좋지 않다고 듣는다. 그러나 왜 몸에 좋지 않은지 얼마나 나쁘고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 내용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저자는 이 책에서 바로 그런 음식들이 왜 몸에 나쁘고 왜 중독을 일으키는지 그 메커니즘을 밝힌다. 다양한 사례와 과학적 의학적 분석을 통해 중독을 일으키는 시스템을 정리하고 그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음식 중독을 파헤치다

 

저자는 음식 중독을 크게 그 요인과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만성 스트레스, 수면 장애, 설탕, 트랜스 지방, 밀가루, 이 다섯 가지를 음식중독의 주 요인으로 들고 각 요인을 세부적으로 파헤친다.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과 도표를 활용하고, 여러 미디어 매체에 출연했던 사람답게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풀어 이야기한다. 거기에 저자만의 분석적 내용이 더해져 음식중독을 일으키는 요인들을 명쾌하게 이해하게 된다. 또 이런 요인들로 인해 일어나는 음식중독의 유형을 크게 4가지 정도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음식중독을 입체적으로 그려보게 해준다. 요인과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이 어떤 상황인가를 분석해 보게도 된다.

 

그렇다면, 해결책이 필요하다

 

단지, 원인만을 분석해 놓은 것이라면 지식 전달에 지나지 않는다. 저자는 원인 분석에 더해 그 해결책도 제시함으로써 우리 건강에 필요한 부분을 모두 알려준다저자는 음식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여러 가지로 설명하는데, 자신의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방법, 저항력을 키우고 나 자신을 변화시키는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일부 내용에서는 의학적 내용에서 벗어난 것을 다뤄 좀 아쉬운 감도 있지만, 내 자신의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일단 알아야 해결할 수 있다

 

저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드는 생각이 있다. 일단 어떠한 문제든 그 원인을 알아야 해결할 수 있다는, 진리 말이다. 비만의 원인이 무엇인지, 안 좋은 음식에 자꾸 빠져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일단 그 원인을 알아야 해결도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우리가 궁금해 하지만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는 음식중독의 원인을 명쾌히 짚어주어, 그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 주는데 충실한 역할을 한다. 책의 내용을 통해 내가 가진 음식과 관련 된 문제들을 이해하고 그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데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