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 에릭 슈미트가 직접 공개하는 구글 방식의 모든 것
에릭 슈미트 & 조너선 로젠버그 & 앨런 이글 지음, 박병화 옮김 / 김영사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글에 대해 궁금했던 모든 것 -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_ 스토리매니악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이라면, '구글'이라는 두 글자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인터넷에서 스마트폰에서 기타 여러 컨텐츠 시장에서 구글이라는 이름은 그야말로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한다많은 사람들이 구글이라는 기업이 어떻게 성공을 했는지그 성공을 어떻게 유지해 나가는지또 미래의 성공을 어떻게 개척하는지 알고 싶어한다이는 그들의 성공이 워낙 크기도 하거니와시장이나 문화를 선도해 나가기 때문이기도 하다.

 

많은 경로를 통해서 지금의 구글이 있기까지그들의 기업문화가 어떤지 그들의 경영전략이 어떤지에 대해 들어왔다자유롭고 창의적인 분위기창의성 있는 아이디어를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문화 같이구글이라는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여러 경로로 듣는다하지만,이는 단편적인 이야기이고조금은 뜬구름 잡는 식이기도 했다그도 그럴 것이그 안에 있 않고서야 그 느낌을 제대로 알기는 힘들고 명확히 그 문화를 전달하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이 책은 많은 기대를 갖게 한다저자들이 바로 전현직 구글의 경영진이기 때문이다너무나 잘 알고 있는 구글의 회장인 '에릭 슈미트부터 개발마케팅인재 등을 담당했던 경영진들이 쓴 책이기에 구글의 속내를 제대로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싶었다.

 

읽어 보니 기대한 만큼의 충족감을 준다이 책을 간단히 표현하면구글의 경영전략을 압축해 그 핵심을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책에는 구글의 정신을 엿볼 수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그들만의 기업 문화가 이야기 되고 있다문화전략재능결정소통혁신이라는 키워드가 그것인데이는 지금의 구글을 있게 한 정수라고 할 수 있다그들이 하나의 서비스를 만들기까지 필요로 하는 핵심 요소들을 망라한 것으로 구글이라는 거대한 기업이 어떤 뼈대로 이루어졌나를 잘 볼 수 있었다.

 

그 내용들을 보면서성공하는 기업이 단지 한 두 가지의 방법만 가지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성공한 기업은 핵심적인 요소 위에 다양한 활동들이 덧입혀지고이것이 유기적으로 돌아갈 때 성공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맺는 것임을 다시금 깨달았다저자들이 정리한 구글의 시스템이 이를 증명한다.

 

 책은 결국 성공으로 가는 하나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성공적인 기업을 일구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하나의 길잡이로서 그 내용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겠다하지만전적으로 그것에만 의지해서는 안 된다제시 된 길 위에 자신만의 방법을 추가할 수 있어야만 구글과는 다른 방식으로 성공하고 살아남을 수 있다어쩌면 이 책은 그런 인식을 심어주는 데에도 한 몫 하지 않나 싶다.

 

어떤 분야이든성공 사례에서는 성공의 방법을 배우고실패 사례에서는 실패를 피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이 책을 통해 구글의 성공 방법은 취하고실패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으면 한다나 또한그런 길의 단초를 이 책에서 찾았다아마 이 책을 읽는 이들 상당수가 나와 같이 새로운 길의 단초를 찾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