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쿠요 5스텝 논리사고 - 업무 성과를 100배 올리는 비즈니스 로지컬 씽킹의 모든 것
시모지 간야 지음, 마정애 옮김 / 더난출판사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논리를 세워 업무 성과를 올려라! - 고쿠요 5스텝 논리사고 _ 스토리매니악

 

의사소통은 항상 골칫거리다. 특히 직장인들이라면 이 말에 공감할 것이다. '같은 언어를 쓰고 있는데도 받아들이는 바가 틀리고 이해하는 바가 틀리다. 내가 의도하는 바를 상대가 이해하지 못해 답답하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부단히 애를 쓰고 있지만, 효과는 신통치 않다.'이런 생각을 해봤던 사람들이라면 이 책의 도움이 필요해 보인다.

 

이 책은 세계적인 문구, 사무용품 메이커인 '고쿠요'의 시니어 트레이너인 저자가 논리적 의사소통을 위해 쓴 책이다저자는 이를 자신의 경험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정리한 '고쿠요 식 논리사고'로 이야기한다. 지금의 고쿠요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올려 놓은 원동력이 된 고쿠요 스타일의 5스텝 논리사고는, 직장 생활에서 부딪히는 업무의 어려움이 의사소통에서 비롯됨을 인지하고, 상대를 설득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알겠지만 논리적 생각, 논리적 의사소통이란 말은 꽤 오래 전부터 얘기 되어 왔다. 관심도 많다그러나 생각보다 논리적 사고를 제대로 구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는 논리적 사고를 말하는 책이 너무 어렵기도 하고, 이를 쉽게 풀어 가르쳐 주는 곳도 적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이 책은 상당히 쉽게 구성이 되어 있다. 저자가 말하는 논리 사고의 단계를 따라가면서 논리 사고가 무엇인지 배우고 이를 실전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론의 핵심을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실행 사례를 들어주며 이해를 돕고, 그 내용을 도표나 그림을 통해 깔끔하게 정리했다.

 

저자가 다니는 '고쿠요'에서는 논리 사고의 관심이 증가하기 전부터, 업무 전반에 5스텝 논리사고를 적용해 왔다고 한다. 이를 통해 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여 성과를 냈다고 한다. 저자가 정리한 그 내용을 보면 과연 그럴법해 보인다. 의사소통의 원칙을 통해 상대를 설득하는 뼈대를 세우고, 이에 다양한 증거를 제시한다. 상대 입장에서는 명확한 근거에 동의하게 되고, 불명확함이 사라져 업무 진행도 빨라진다. 저자가 제시하는 사례를 통해 이런 부분들을 살펴 볼 수 있었다.

 

그간 접했던 의사소통의 문제들이 어디에 그 원인이 있었나 하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그 원인들을 짚고 해결책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논리 사고의 단계를 하나하나 자신의 방법으로써 습득하게 된다면, 적어도 의사소통의 문제로 삐걱거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싶다.

 

Go - http://blog.naver.com/storymaniac/2200056660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