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히 사라지다 모중석 스릴러 클럽 13
할런 코벤 지음, 최필원 옮김 / 비채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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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함의 여운이 살아 있는 스릴러 - 영원히 사라지다 _ 스토리매니악

 

작가 '할런 코벤'은 내가 믿고 보는 작가 중의 한 사람이다. 그렇다고 열렬하게 그의 책을 탐하거나 광인처럼 그의 이야기를 찾아 다니지는 않지만, 읽을 때마다 뭔가 하나씩 남겨주고 이야기로서의 재미를 들려주는 작가다.

 

그가 가진 강점 중의 하나는, 가족의 이야기를 거침 없이 풀어놓는다는 점이다. 유교적 사상에 물들어 있고, '우리'라는 민족성이 강한 우리로서는 그의 이야기가 껄끄러울 수도 있다. 가끔은 우리 정서에 어긋나는 가족에 대한 생각을 거침 없이 풀어 놓기 때문인데, 난 이 작가의 가족에 대한 이야기는 얼핏 우리의 정서와 달라 보일지 몰라도, 그 귀결점은 결국 우리가 지향하는 바와 같다고 생각한다.

 

그 점을 명확히 볼 수 있는 작품이 바로 이 <영원히 사라지다> 아닌가 싶다. 11년 전 사라져 버린 형, 그 형은 애인을 살해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고, 이 때문에 남은 가족은 고통을 받는다. 묵묵히 그 고통을 이겨내던 가족에게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해 작은 파열이 생기고 이 틈을 비집고 진실이라는 겉잡을 수 없는 물줄기가 새어 들어오는 이야기다.

 

저자는 주인공을 다양한 비밀로 밀어 넣는다. 형의 생사 여부, 형의 진범 여부, 살해사건과 연루 된 사람들, 배신과 배신의 이어짐, 이런 것들이 촘촘히 엮이면서 주인공은 진실에 한걸음씩 다가간다. 작가는 이런 면을 엮어내고 구성하는데 있어서는 천재적이다. 너무나 정교하고 너무나 극적이다. 그 이야기의 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때로 놀람을 만나고, 때로 경이도 만나게 된다.

 

그 촘촘한 구성의 끝은 반전이다. 이 작가의 이야기가 대개 그렇지만, 그 반전의 묘미는 참 뛰어나다. 그 모든 이야기의 줄기들이 하나로 딱 모아지며 이루어지는 반전은 이런 장르소설을 읽는 제일의 의미인 재미라는 단어를 생생히 느끼게 해준다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얼핏 산만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이는 주인공들을 돋보이게 하는 장치로 작용하여 이야기에 더 몰입할 수 있게도 한다. 특히 이런 스타일의 소설은 주인공이 겪는 심적인 변화와 심적인 의심이 눈에 명확히 보여야 하는데, 이에 있어 더할 나위 없는 장치로 보인다.

 

진실은 너무 짧은 페이지 속에 몰아친 감도 없지는 않지만, 그 진실이 주는 여운이 충분히 그 흠을 지우고도 남는다. 작가만이 보여줄 수 있는 가족과 진실이라는 연결고리는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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