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독서경영 - CEO, 책으로 날다
다이애나 홍 지음 / 일상이상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통해 성공을 일군 사람들 - CEO의 독서경영 _ 스토리매니악

 

책에 담긴 이야기 자체에 꽤나 열광하는 나이지만, 요즘엔 책 이야기를 담은 책도 꽤나 보고 있는 요즘이다. 특히 독서를 통해 인생을 바꾸거나, 회사 경영에 응용하는 사례들의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보고 있는데, 이 책은 국내 유수의 기업들의 CEO들이 독서경영이라는 모토를 통해 어떻게 독서를 실천하고 있는지 볼 수 있는 책이었다.

 

저자는 독서경영의 중요성을 전파하고 있는데, 그가 여러 기업에서 독서경영을 전파한 경험들을 이 책에 담아냈다. 독서경영을 통해 탄탄한 기업을 일군 15명의 CEO들을 통해 그들이 독서를 통해 어떻게 기업을 운영해왔고, 독서경영으로 어떤 성공을 일구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책에는 이름만 들으면 알 법한 기업들이 많이 등장한다. 국내 제일의 기업이라는 삼성부터, 광고 멘트 하나로 모르는 사람이 없는 천호식품, 개인적으로 전부터 알고 있는 기업 등,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알짜배기 기업으로 유명한 중소기업들이 다수 보인다. 이 기업들의 CEO가 모두 독서경영을 통해 회사의 성공 가도를 닦았다고 생각하니, 새삼 다르게 보인다.

 

저자는 이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독서경영 사례를 수집하여, 왜 독서경영이 우리 시대에 필요하고 독서경영이 기업에 어떤 변화와 성공을 가져다 주는지를 이야기한다. 특히 각 기업의 수장을 상대로 하여 독서경영의 영향이나 주요 성공 포인트들이 이야기됨으로써 꽤나 그 이야기에 진정성이 있어 보인다.

 

각 기업의 CEO들이 이야기하는 독서경영은 별다른 것은 아니다. 독서를 통해 업무에 필요한 스킬만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안목을 간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이것이 회사의 기초를 튼튼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성공의 초석을 놓을 수 있었음을 말한다. 독서라는 것이 결국은 현명한 길을 선택하도록 하고, 지혜를 경영에 접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다시금 설파하고 있다.

 

단지 독서경영에 대한 이야기만을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각 기업이 이 독서경영을 통해 실천하고자 하는 기업의 경영철학과 인재상에 대한 이야기도 볼 수 있다. 결국은 이 모든 것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것이기는 하지만, 하나하나의 이야기가 성공한 기업의 사례라는 점을 볼 때 유심히 새겨볼 필요가 있다 본다.

 

중요한 건 책을 읽는 다는 행위 자체가 아니라, 그 안에서 무엇을 얻어내고 이를 어떻게 적용하느냐 일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읽기라는 행위 자체가 없다면 성립이 불가능한 것이다. 기업을 경영하는 이는 물론이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이 진중히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이다. 이 책이 그런 포인트를 꼭 짚어 설명해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 된다.

 

Go - http://blog.naver.com/storymaniac/402080784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