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더 스토리콜렉터 17
마리사 마이어 지음, 김지현 옮김 / 북로드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동화와 SF가 만나 독창적인 세계를 만들어 내다 - 신더 _ 스토리매니악 

 

문학이라는 장르로 분류 되는 글 중에 소위 고전문학, 세계문학, 명작이라 불리는 작품들 못지 않게 긴 생명력을 자랑하는 것이 바로 '동화'.어릴 적부터 조숙(?)했던 나는 그다지 동화를 즐겨 읽지 않았는데, 되려 성인이 되어서 동화의 다양한 버전들을 읽게 됐다. 아이들이 보는 것부터 청소년 대상 혹은 어른 대상의 각색된 동화들도 다양하게 읽었고, 또는 이 소설처럼 동화를 모티프로 하여 재창조한 소설도 많이 읽었다.

 

특히 동화를 모티프로 한 작품들을 나름 챙겨보던 때가 있었다. 내가 알고 있는 동화들을 어떻게 주물럭거려 새로운 이야기로 만들어 냈는지,기존의 정립된 동화의 스토리라인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꽤나 궁금했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내가 읽은 책들은 참 어설프게 그 모티프를 이용했고, 매력적이지 못한 이야기를 창조해낸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 소설은 조금 달랐다. 유명한 동화에서 모티프를 따왔으면서도, 전혀 새로운 느낌의 세계를 창조하고, 그 안에 동화의 인물을 닮은 개성 있는 캐릭터들을 촘촘히 박아 놓았다. 그야말로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세계관이었고, 스토리였다.

 

이야기는 이렇다. 사이보그 소녀인 '신더'는 의붓어머니, 의붓자매들, 안드로이드 '이코'와 함께 정비공으로 일하고 있다. 어느 날 동방연방의 황태자가 그녀를 찾아와 자신의 안드로이드 수리를 부탁한다. 곧이어 나라를 불안과 공포로 몰아가고 있는 전염병이 신더의 가게 근처에서 일어나고, 자신의 의붓동생까지 전염병에 감염된다. 전염병 연구 대상으로 징발된 신더는 그곳에서 우연히 자신의 정체를 알게 되고, 묘한 정치적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는 전개다.

 

한마디로 이 소설은 미남의 황태자, 별볼일 없는 수리공 신더, 신더를 미워하는 의붓어머니와 자매들이 등장하는 소설이다. 바로 동화 '신데렐라'를 모티프로 하였으며, 전개의 상당 부분과 인물 구성이 이 동화와 겹친다. 하지만, 그 세계관은 판이하게 다르다. 아름답고 샤방샤방한 동화 나라가 아니라, 미래의 어느 시점, 지구가 몇 개의 연합으로 재편되고, 마법을 부리는 달에 사는 루나인까지 등장하는 SF적인 설정을 지니고 있다.

 

주인공인 신더는 사이보그이고, 안드로이드가 여러 분야에 쓰이는 그야말로 미래 세계다. 난 이 소설을 읽으면서 이 설정이 참 마음에 들었다.그다지 새롭지도 않고, 그다지 특이하지도 않은 설정이지만, 신데렐라의 동화의 스토리라인을 절묘하게 미래로 옮겨 놓아 전체적인 분위기를 독창적으로 만들었다. 미래 시점이라고는 하지만, 소설 속에서 그리고 있는 사건, 문제, 사회 등은 지금의 현재와 다를 바 없어서 이해하기도 쉽다. 참 언밸런스한 설정 같은데, 이런 것들이 절묘하게 맞물려 돌아가는 세계관이다.

 

그 세계관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캐릭터다. 사이보그라는 신체적 결함에 집에서는 천덕꾸러기 신세인 주인공, 이 주인공을 새로운 세계로 이끄는 '카이토' 황태자, '이코'라고 불리는 매력만점의 안드로이드, 거기에 이들을 괴롭히는 악역들까지, 등장인물의 면면이 참 맛깔 난다.

 

소설을 지탱하는 세계관과 캐릭터가 탄탄하다. 이는 동화라는 모티프가 주는 이점이 분명 있으리라 생각도 된다. 하지만, 모티프는 남겨둔 채 세계관이나 인물, 그리고 구조를 완전히, 상상도 못해본 모습으로 바꿔 놓으니, 모티프의 장점은 고스란히 지니면서 그 재미는 배가 되는 이야기가 된 것 같다.

 

한마디로 재미있고 매력적인 소설이다. 동화, 로맨스, SF 등의 각 장르가 갖는 장점들을 얄밉게도 뽑아냈다. 그 요소들이 모여 독창적인 이야기를 이루었다. 식상한 판타지 로맨스를 깔끔하게 정리해 줄 소설이다. 닮은 듯 독창적인 모티프와 세계관의 힘을 느끼고 싶은 독자들에게 권해본다.

 

 

 

Go - http://blog.naver.com/storymaniac/401976903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