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도 긴 여행
배지인 지음 / 델피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국은 돌아온다 - 짧고도 긴 여행

'당신에게 인생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라고 묻는다면, 뭐라고 답을 해야 할까? 딱히 거창한 의미라는 것도 없고, 솔직히 깊게 생각해 본적도 없는 듯. 인생의 의미를 깊게 생각하고, 자신만의 답을 도출하여 세상에 알리고 이를 널리 인정받는 사람도 있는데, 하다 못해 근사한 단어 하나 쯤은 내밀 수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래봐야 그 때 잠깐 일뿐, 이내 삶의 고단함에 파묻혀 '인생의 의미 따위..' 라고 뱉어 버리고 말지만 말이다.

이 소설 <짧고도 긴 여행>에 등장하는 '유민' 이라는 이름의 인물은 이 '인생의 의미' 를 적극적으로 찾는다. 군인 가족으로서 평범하지 않는 유년기를 보내고, 세상이 일순간에 바뀌는 큰 트라우마를 안게 되고, 성인이 되어서는 딱 30년만 살다 죽겠다는 결심까지 한다. 결심 후에는 그야말로, 전세계를 누비며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루 하루를 살아간다.

솔직히 삶의 의미를 너무 늘어 놓은 듯한 느낌이 없지는 않지만, 트라우마에 당당히 맞서며 적극적으로 다가서는 '유민'의 모습이 부럽기도 하다. 뭐든 부딪히면 얻기 마련이니까 말이다. 소극적인 나와는 반대로 적극적인 '유민'

의 모습을 보면서 조금은 감정이입을 해보게 되기도 한다.

꽤나 무거운 주제 같은데, 상당히 가볍게 잘 풀어낸 느낌이다. 막연한 무게감이 느껴진다기 보다는, 가볍게 소설 속의 인물을 따라 가면서, 서서히 밀려오는, 어느새 정신을 차리고 보면 가득 차오르는 밀물을 만나는 느낌의 소설이다. 떠나가는 썰물의 쓸쓸함 보다는, 밀려와 가득 채우는 푸근함이 느껴진달까.

소설의 감상을 단순한 느낌으로만 설명하는 성의 없는 글을 쓰고 있지만, 이 소설을 마주한 솔직한 심정이기도 하다. 뭔가 그럴듯한 미사여구로 이것저것 설명하는 것보다, 담백한 문장 하나가 이 소설을 더 잘 설명해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짧은 인생도, 긴 인생도 없다. 자신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인생에 덤벼드냐에 따라, 그 길이는 언제나 조정되는 법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