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소의 비밀전략 - 세계의 라이프 스타일을 점령하다
두보치 지음, 이지은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만족시켜라 - 미니소의 비밀전략 _ 스토리매니악

성공한 기업에는 이유가 있다. 단지 운만으로 성공이 설명되지 않는 세계가 비즈니스의 세계다. 성공한 기업들은 저마다의 전략으로 저마다의 기술로, 자신들의 성공을 일구어 냈다. 우리가 비즈니스 세계에서의 성공을 꿈꿀 때, 그래서 그들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을 필요가 있다.

현대 사회에서 성고한 기업을 일구어 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다양한 기회가 있고 다양한 변수가 이전 세기의 기업 환경과는 차원이 다르다. 때문에 그런 환경 안에서 성공을 일구어낸 기업에는 반드시 그들만의 특별함이 숨어 있다. 성공한 기업들이 지닌 저마다의 특별함, 그 안을 들여다보고 배우고자 하는 것은 누구나 같은 마음일 것이다.

여기 아주 독특한 케이스로 빠른 성공을 일구어낸 기업이 있다. 저렴한 생활용품으 파는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미니소'라는 기업이다. 좋은 제품, 좋은 가격, 좋은 환경,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이 기업은 온라인 기업이 득세하고 있던 기업 환경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또 이미 다양한 업체들이 있던 분야에 후발주자로 뛰어들어, 무서운 성장을 이끌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끌었다.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좋은 제품, 좋은 가격, 좋은 환경, 좋은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여러 사례를 통해 상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그리 특별한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들이 많다. 그러나 기본을 지키기가 가장 어렵다고 하지 않는가? 바로 그 기본에 집중하고, 제품을 파는 핵심에 집중한 것이 바로 미니소의 핵심 전략이 아닌가 싶다.

누구나 좋은 제품을 싸게 사고 싶어 한다. 거기에 쇼핑하기 쾌적한 환경에서 훌륭한 서비스를 받기까지 하면 더할 나위 없다. 미니소는 소비자가 원하는 이런 심리를 잘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들의 강점으로 삼았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만족시켜 주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한 발 앞서 제공했다. 그들이 후발주자라 ㅇ;유다는 핸디캡을 딛고 그 어느 기업보다 빠르게 성장한 이유다.

물론 미니소에 대한 안 좋은 시선도 있다. 또 하나의 짝퉁이라는 시선,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특별할 것 없다는 시선 말이다. 하지만, 그들을 따라한 또 다른 기업들이 속속 나타나는 것을 보면, 그들이 그런 단순함을 특별함으로 만든 비결 자체는 한 번 살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