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받은 야수 디즈니의 악당들 2
세레나 발렌티노 지음, 석가원 옮김 / 라곰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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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수가 야수가 된 까닭 - 저주받은 야수 _ 스토리매니악

그런 경험이 있지 않은가? 어릴 적 읽었던 이야기가 어른이 되어 읽었을 때 다르게 읽히는 경험 말이다. 단지 이야기의 분위기가 다르게 느껴지는 것을 넘어, 이야기 속의 캐릭터 자체가 다르게 느껴지기도 한다.

어릴 적 읽었던 이야기의 주인공은 더 없이 착하고 한 없이 어려움에 처하는 약자였지만, 어른이 되어 읽은 이야기의 주인공은 어떤 면에서 고집쟁이고 기회주의자로 느껴지기도 한다.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좋은 이야기, 착한 주인공이라는 프레임을 벗어나, 내가 느끼는 개성 있는 캐릭터가 탄생하는 것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디즈니의 명작들도 그렇다. 어릴 적 보았던 에니메이션의 캐릭터가 어른이 되어 보면 뭔가 공감이 가지 못하는 경험이 많다. 오히려 주변의 인물들에 감정이입이 되고, 악당들의 심점에 되려 동조하게 되는 재미난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에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은 왜 그가 어려움에 처했고, 어떤 과정을 거쳐 고난을 헤쳐나가게 되는지 모든 스토리가 드러난다. 하지만 악당들은 어떤가? 단지 '악당' 이라는 단어로만 표현되어 마치 태어나면서부터 악당이었을 것 같다. 더이상의 수식어도 필요치 않고, 그들이 악당이 되어야만 했던 스토리나 과정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하긴, 그런 이야기까지 넣으려면 한도 끝도 없겠지만).

이 소설은 그런 명작들의 뒷이야기에 주목한다. 주인공에 치여 나쁜넘으로만 기억되는 악당들의 숨은 스토리, 그 이야기에 집중하여 새로운 이야기가 탄생한다.

이 소설에서의 주인공은 디즈니 명작 '미녀와 야수'에 등장하는 '야수' 다. 미녀에 의해 개과천선(?) 당하는 악당 캐릭터, 그 야수가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가 어떤 이유로 저주에 걸리게 되었는지, 그 앞뒤 이야기와 함께 야수라는 캐릭터가 가진 내면의 스토리를 재미나게 표현하고 있다.

명작을 풀어헤쳐 나온 조각들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 새로운 이야기가 창조되어 장대히 펼쳐지는 느낌이다. 저주에 걸리기 이전의 왕자의 삶, 그가 저주에 걸리게 된 경위, 미녀를 만나기까지 그가 겪어야 했던 내면의 감정들까지 오물조물 엮어내어 재미를 준다.

이야기 자체에 대한 재미 보다, 명작의 숨은 뒷이야기, 명작을 바탕으로 재창조한 이야기라는 점이 더욱 재미나게 다가온다. 그 재미를 일일이 나열할 필요는 없겠다. 읽어보면, 명작의 숨은 뒷이야기에 발견할 수 있는 색다른 재미를 만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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