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 코틀린으로 리팩터링하기
덩컨 맥그레거.냇 프라이스 지음, 오현석 옮김 / 한빛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도서 소개]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코드 마이그레이션하기
인도네시아 자바섬에서 러시아 코틀린섬까지 1만3000킬로미터를 육로로 여행하려면 일주일이 걸린다. 숙련된 자바 개발자가 코틀린에 능숙해지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일주일 남짓일 것이다.
하지만 코틀린에서는 자바와 다른 방식이어야 한다. 코틀린의 결에 맞게 값 중심의 함수형 프로그래밍, 널 가능성, 람다, 확장 함수, 결과 타입 등을 활용해 코드를 작성하면서 코틀린의 강점을 살릴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전통적인 자바 객체 지향 코드보다 더 안전하고, 유지 보수하기 쉽고, 간결하면서 보기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저자들은 2015년에 이 여행을 시작한 후, 많은 팀과 개발자가 자신들의 발자취를 따르도록 도왔다. 옵셔널에서 널이 될 수 있는 타입으로, 빈에서 값으로, 열린 클래스에서 봉인된 클래스로 변경하는 등 여러 코스로 나누어진 여행을 함께 떠나보자. 여정마다 핵심 개념을 설명한 뒤, 프로덕션 자바 코드를 전형적인 코틀린 코드로 리팩터링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리팩터링하는 과정은 점진적으로 안전하게 이뤄지며, 리팩터링 전후 자바와 코틀린의 상호 운용성은 그대로 유지된다.
코틀린으로 리팩터링한 코드는 더 단순하고, 표현력이 좋으며, 변경하기가 쉽다. 이 여행이 끝날 즈음이면 자신 있게 자바 코드를 코틀린으로 리팩터링할 수 있고, 밑바닥부터 코틀린 코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시간에 따라 진화하는 자바와 코틀린이 혼합된 코드 기반을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추천사]
벵카트 수브라마니암 (박사, 애자일 디벨로퍼(Agile Developer, Inc.) 설립자)
예전 방식의 전형적인 자바 코드를 점진적으로 변환하여 깔끔하고 표현력이 좋으면서 유지 보수가 쉬운 코틀린 코드로 만들어내는 과정은 코틀린을 배우는 멋진 방법이다. 저자들의 경험에서 우러나는 조언이 이 책에 잘 응축되어 있다.
돈 그리피스와 데이비드 그리피스 (『Head First Kotlin』 공저자)
이 책은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기술을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다. 프로 자바 개발자라면 누구나 필수로 읽어야 할 책이다.
[대상 독자]
[서평]
이 책은 Kotlin의 기본 구문과 기능을 소개하고 이를 Java와 비교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저자는 null 안전, 함수형 프로그래밍 및 코루틴과 같은 고급 주제를 다룹니다. 책 전반에 걸쳐 저자는 독자가 학습을 연습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코드 예제와 연습을 제공합니다.
이 책에서 특히 마음에 드는 점은 이 책이 Kotlin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Java 개발자가 특정 사용 사례에서 Kotlin이 더 나은 선택인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저자는 Kotlin의 확장 기능 및 데이터 클래스 지원이 상용구 코드를 줄이고 코드를 더 쉽게 읽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전반적으로 기술을 확장하고 최신 JVM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려는 모든 Java 개발자에게 "From Java to Kotlin"을 적극 권장합니다. 이 책은 잘 쓰여지고 유익하며 Kotlin에 대한 훌륭한 소개를 제공합니다.
"한빛미디어 리뷰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