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안드로이드다 with 코틀린 - Android 입문의 3가지 장벽, 언어+실전+환경 완벽 대응!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활용한 Kotlin 문법부터 오픈 API를 활용한 도서관 지도 앱 개발까지
고돈호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한줄평]

코틀린으로 안드로이드 시작하기 딱 좋은 책


[목차구성]

PART 1 안드로이드와 코틀린

Chapter 01 코틀린 안드로이드 이해하기

Chapter 02 개발 도구 설치와 앱 실행하기

Chapter 03 코틀린 사용을 위한 기본 문법

PART 2 안드로이드의 화면 구성과 생명 주기

Chapter 05 화면 구성하기

PART 3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hapter 07 파일 입출력과 SharedPreferences

Chapter 08 데이터베이스

Chapter 09 카메라와 갤러리

Chapter 10 스레드와 핸들러, AsyncTask

Chapter 11 서비스와 콘텐트 리졸버

Chapter 12 구글 지도, 네트워크, Open API


[이 책의 특징]

√ 앱 개발에 필요한 언어부터 설명합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최신 버전으로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구축합니다.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기초, 화면 구성과 생명 주기를 배웁니다.

√ 실무에서 쓸모 있는 앱 개발에 필요한 개발 지식을 다룹니다.

√ 실전 프로젝트를 포함한 51개의 프로젝트로 다양한 기능을 실습합니다.


[이 책의 대상 독자]

√ 코틀린은 처음이다. 만들고 싶은 앱이 있다.

√ SW 개발자가 되고 싶다. 앱 개발을 잘하고 싶다.

√ 입사 후 의지와 상관없이 업무상 앱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 가볍게 유튜브 강의로 접했는데 본격적으로 앱 개발을 해보고 싶다.


[서평]

이책의 구선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장은 안드로이드의 전반적인 소개와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대한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3장은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인 코틀린의 문법과 사용법을 공부할 수 있는데 코틀린 전체를 공부하기에는 양이 너무 많아 꼭 필요한 문법만 배울수 있습니다.

4장은 화면 구성 요소인 레이아웃과 위젯 그리고 이미지, 컬러와 같은 리소스 사용법을 배웁니다.

5장은 4장에서 배운 액티비티를 공부하여 ‘안드로이드 화면=액티비티’로 이해하고 액티비티는 생명 주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액티비티 간 이동 시 발생하는 트러블 이슈에 대해서 배웁니다.

6장은 권한 처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안드로이드의 새로운 버전이 나올때 마다 보안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앱이 개인정보와 관련된 자원에 접근하려면 유저로부터 해단 권한을 승인 받아야 합니다.

7장은 안드로이드의 파일 시스템을 다루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파일 시스템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은 아니고 디렉터리를 만들고 새로운 텍스트 파일을 만드는 것들이 모두 파일시스템에서 하는 일입니다.

8장 데이터베이스를 배웁니다. SQL이라는 별도의 스크립트 언어는 사용하는데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시스템에서 사용도기 때문에 알고 있어야 합니다.

9장 카메라를 공부합니다. 카메라를 다루는 코드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6장의 권한 처리가 선행되어야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10장 스레드와 함께 백그라운드 개념 대해 알아봅니다.

11장 서비스와 함께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다루는 콘텐트 리졸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서비스는 백그라운드라고 불리는데 스레드의 백그라운드와는 다른 개녀미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12장 구글 지도와 함께 네트워크를 공부하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앱을 만들기를 실습합니다.


이책은 안드로이드에 대한 간단한 개념 설명부터 시작하여 구성, 코틀린 기초부터 안드로이드 앱 개발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1장부터 12장까지 책의 예제를 차근차근 따라한다면 안드로이드 앱개발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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