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지금 알아야 할 AWS - 한 번 읽으면 제대로 남는 AWS 클라우드 입문서
이영호.한동수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14회 비제이퍼블릭 도서 리뷰 이벤트에 당첨되어 작성한 리뷰 입니다.


[읽게 된 동기]

온프레미스 시스템에서 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로 전환을 준비하기 위해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한줄평]

현업에서 AWS 서비스 도입을 준비 중이거나 AWS 컴퓨팅 기술과 핵심적인 서비스들을 배우고 싶다면 이책을 적극 추천한다.


[목차 구성]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2장은 AWS 서비스 소개와 AWS 컴퓨팅을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할수 있게 가이드 하고 있다.

3장은 AWS 가입과 사용자 계정 생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4장은 라이트세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구축한다.

5장은 AWS S3에 대해 설명하고 부트스트랩을 이용해서 반응형 페이지 만들기를 실습한다.

6장은 데이터베이스에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다이나모 DB를 실습한다.

7장은 AWS 람다 서비스에 대해 설명을하고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실습한다.

8장은 마이크로서비스로 번역 웹 서비스 만들기를 실습한다.

9장은 빈스톡 기반 초대장 이메일 받기 서비스를 실습한다.

10장은 AWS EC2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한다.

11장은 ECS 컨테이너 서비스 설명과 서비스 구축을 실습한다.

12장은 퀵사이트에 대해서 설명하고 공공 데이터로 시각화만들기를 실습한다.


[서평]

이책의 특징은 클라우드와 아마존 웹 서비스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전반적으로 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따라하기 쉽게 그림과 아키텍처 중심으로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를 사용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과금(비용)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같은 경우 자칫 잘못하면 과금 폭탄을 맡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입문자들은 조심해야 하는 부분에 잘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업무에서 직접 사용 가능한 여러가지 실습들로 구성되어 있으면 다양한 수준의 독자가 실습을 체험하면서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익힐수 있습니다.


이책을 완독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곳에서 아마존 클라우드를 적용하여 직접 실행해 볼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될것입니다. 


클라우드나 AWS를 직접 배우고 싶고, 클라우드 기술을 익히기 위해 기본 지식이 필요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방안에 궁금해서 혼자서 공부하고 싶다면 이 책이 그 궁금증을 해소해 줄 것입니다.



[인상 깊은 문구 및 좋은점]


컴퓨팅 환경의 발전이이라면 메인프레임부터 시작해서 클라이언트 서버, 웹기반 네트워크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까지는 많이 알고 있을겁니다.  이책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는 클라우드 다음 단계인 미래 에지 컴퓨팅에서 대해서도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에지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보완해줄 기술로 IoT기기나 네트워크 가장자리에서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는 ‘분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입니다. 데이터를 중앙 데이터 센터까지 보내지 않고 IoT기기에 탑재된 인공지능칩이나 가까운 미니 데이터 센터를 통해 처리합니다. 이렇게 되면 데이터 부하량이 줄고, 처리 시간도 단축됩니다.


그리고 이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7장 서버 없이 알람 서비스 생성, 8장 마이크로서비스로 번역 웹 서비스 만들기, 9장 완전 관리형 빈스톡 예약 서비스를 읽고 실습하면 AWS 서비스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