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미니 헬렌 그레이스 시리즈
M. J. 알리지 지음, 전행선 옮김 / 북플라자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서점에 갔을 때 표지의 눈과 '밀폐된 장소, 두 명의 인질, 한 개의 총알' 이라는 문구가 나를 사로잡았다. 그래서 읽어보고 싶어졌고 마침내 읽었다.

 

 

 짧은 챕터 형식으로 진행되는 이야기는 '그녀' 혹은 '그'라고 언급하며 매번 대상을 바꾼다. 처음에는 여기에 적응하는데 조금 시간이 필요했다. 다른 챕터들과는 다른 글씨체가 등장할 때 범인의 이야기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었다. 범인과 헬렌의 관계, 인질극에 이용된 사람들 간의 관계 등 <이니미니>는 사람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형사가 사건을 파헤쳐가는 형식의 추리소설은 탐정 주도의 소설에 비해 머리 속에서 드라마 같은 장면들을 더 떠오르게 한다. 사무실 장면, 현장 장면 등 형사물 드라마 세트장이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영화 같은 탐정 주도 소설에 비해서. 여기에는 TV 드라마 제작에 몸담으며 드라마, 시나리오 각색 작업에 참여 중인 작가의 이력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큰 틀에서 누가 범인인지를 추리해내는 것에 더불어 <이니미니>는 여러 번의 인질극에서 과연 누가 살아남을 것이며 어떤 선택을 하게 될 것인지를 생각하게 만든다. 책의 마지막에 실린 작가와의 인터뷰 내용처럼 그 사이가 가까울수록 독자들의 예상은 더 어렵다.

 

 나의 시선을 끌었던 강렬한 한 줄의 문구를 봤을 때는 이야기 전체가 하나의 인질극으로 이루어져있고 그 속에서 탈출하는 과정을 담은 소설이라고 예상했었다. 이 예상은 빗나갔지만 헬렌이라는 새로운 열정적인 형사를 알게 되어 기쁘다.

 

 중간중간 틀린 맞춤법이 많아서 (특히 조사 부분에서) 한 번씩 신경에 거슬리긴 했지만 편하게 읽기 좋았다. 작가가 <이니미니>를 포함해서 약 7권 분량의 헬렌 형사 이야기를 구상했다는데 그 내용이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