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에는 아쉬탕가 요가가 딱 한 타임 있었고 

그마저도 매주 가는 수업이랑 시간이 겹쳐서 한 번도 못할 줄 알았는데

지난 주 수업이 취소되는 바람에 3주 만에 아쉬탕가 요가 수업에 들어갔다. 

처음으로 가는 금요일 밤 수업이었다. 그것도 제일 마지막 타임.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생각보다도 훨씬 한산했고, 

사람이 적으니 요가실도 매우 고요해서 

거리의 밤불빛들이 평소보다 소란하고 화려하게 창을 뚫고 들어와

적막이 남겨진 빈 공간들 사이로 흘러다니며 요가실의 가장자리를 감싸는 것 같았다.

그런 가운데 금요일 밤이라는,

다른 밤보다는 조금 특별한 권위를 갖고 있다고 여겨지는 그 밤에 요가를 선택한 다섯 명의 사람들이

조용하게 그러나 그 안에서는 각자의 몸과 만나느라 뜨거워진 열기를 호흡에 실어내며 

한 시간동안 하는 요가에는 어쩐지 좀 황홀한 구석이 있었다. 

평소에도 요가할 때는 늘 내 몸과 마음만을 살피고 느끼느라 

종종 내 옆에서 요가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 못할 때가 많지만 

이날에는 몰입의 정도가 그보다도 더 커서

끝나고 가만히 매트 위에 누워 사바사나를 하는 동안에는

과장 하나 보태지 않고 아주 잠깐 다른 곳에 갔다가 막 돌아온 듯한 기분이 되어서 

아무 생각 없이 멍하니 누워 창밖으로 보이는 하늘과 창틀에 걸려 끄트머리만 살짝 보이는 달을 한참 바라봤다.

금요일 밤 요가, 너무 좋구나.

나오는 길에 매니저님께 슬쩍 물어보니 금요일 저녁 요가들은 늘 이렇게 한산하다고.  

지금 듣고 있는 수업이 언젠가 끝이 나고나면 무척 허전해질 것 같다는 생각을 가끔씩 하는데

그 대신 금요일 밤 마지막 시간에 요가를 할 수 있겠구나 그나마 참 다행이다.

.....라는 생각을 하다가 다시 생각이 앞으로 되감기며 지금 듣고 있는 수업이 끝나는 날이 떠올라 미리부터 서운해졌다.

그래도 아직 1년은 더 이어질 수업이라고 생각하니

끝내주는 소설을 아껴가며 읽다가 아직 뒤에 읽을 분량이 몇 권 더 남았다는 것을 떠올리며 안심하는 것처럼  

그 남은 1년에 감사했고, 매주 들을 수 있다는 지금이 더 애틋하게 느껴졌고, 

그러다보니 갑자기 나의 축구팀, 나의 일, 나와 함께하는 이들, 내가 존경하는 이들  

내가 요 1,2년 사이에 얻은 것들, 잃어서 다행인 것들이 함께 떠오르며 

내가 작년부터 내 인생에서 매우 소중한 어떤 시기를 통과하는 중이구나라는 생각이 새삼 다시 들었다.

앞으로 펼쳐질 시간들도 느릿느릿 제대로 짚어가며 듬뿍 느끼고 즐기고 감각하며 보내고 싶고

그럴 수 있을 것 같다, 금요일 밤의 요가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