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는 법 자신만만 생활책
이영주 지음, 김규택 그림 / 사계절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뚱뚱한 검은 비닐봉지가 나타났다. 수상한 냄새에 날파리가 꼬인다. 이름하여 쓰봉이. 누나 댕댕이와 동생 동동이가 사는 집에서 나온 정체불평의 쓰레기 봉지다. 아무데나 버릴 수 없는 쓰레기,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사계절 출판사의 자신만만 생활책 시리즈 『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는 법』 은 한데 뭉쳐 버리기 쉬운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아이들 눈높이에서 설명하는 책이다.


사실 재활용은 어른에게도 어려운 일이다. 어떤 물건이 재활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애매한 경우가 많다. 특히 같은 재료로 만든 물건이라도 상태에 따라 재활용될 수도 있고 태우는 쓰레기로 버려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비닐의 경우, 이물질이 묻거나 스티커의 끈끈이가 붙어 있을 때는 재활용할 수 없다고 한다. 또 같은 종이 박스라도 포장용 테이프가 붙어 있으면 재활용이 어렵다. 종이에 음식물 등이 묻었을 경우도 마찬가지고. 쓰레기 분리 수거가 시작된지 꽤 오래됐지만 명확한 기준을 다 알지 못한다.



자신만만 생활책 시리즈는 일상 생활의 유용한 정보를 흥미로운 그림과 이야기로 엮어서 보여주는 시리즈다. 『책상, 잘 쓰는 법』, 『집, 잘 가꾸는 법』에 이어 『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는 법』까지 시리즈를 따라가다 보니 생활의 달인이 될 것만 같다. 뭐 더 알게 있나 싶은 책상 정리와 집 안팎 돌보기에서도 새로운 정보가 많았다. 쓰레기 문제에 대해서는 또 어떤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지 기대됐다.



우선 다양한 쓰레기를 분류하기 위해 '신비로운 마크'를 찾았다. 다시 쓸 수 있는 물건들에는 삼각형을 이루고 있는 세 개의 화살표가 있다. 모아 놓고 보니 재활용할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가 많았다. 플라스틱HDPE, 플라스틱PS, 유리, 비닐류, 종이팩, 종이, 페트, 캔류/알루미늄, 캔류/철 등.


종이 쓰레기가 팩과 일반 종이로 분류되는 줄은 처음 알았다. 종이를 분리 수거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많았다. 셀로판테이프는 떼어내야 하고 음료가 묻은 종이 용기는 물로 헹구어 말려 배출해야 한다. 스프링으로 제본된 책은 쇠로된 스프링 부분을 잘라내야하고 고지서 봉투의 비닐도 뜯어내야 한다. 음식물이나 오물이 묻은 종이, 화학 약품 처리된 사진 등은 재활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종이 쓰레기 버리기부터 험난하다. 그간 별 생각없이 내놓았던 치킨 포장 상자부터 마음에 걸렸다. 종이 쓰레기 분리수거가 어렵다면 책에서 댕댕이와 동동이가 말하는 것처럼 "차라리 종이를 아껴" 써야겠다. 가장 가까운 종이 아끼는 방법은 1회용 종이컵 사용하지 않기와 손수건 쓰기다. 텀블러를 가동동이처럼 외출할 땐 보온병을 들고 다니고 화장지 대신 손수건을 챙길 것!


책에는 재활용 쓰레기를 종류별로 분리수거 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각각의 물건들이 어떻게 다시 자원으로 환원되는지를 알려준다. 쓰레기가 자원화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그림을 유심히 보고 있노라면 왜 분리수거를 세심히 하지 않으면 안되는지를 배울 수 있다. 종이 재생 과정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유리병 속에 쓰레기를 넣으면 왜 안되는지 등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재활용 쓰레기의 처리 과정을 아는 일은 단순한 의무감이 아닌 이해에서 나오는 당위성을 깨닫게 한다. 분리 수거해야한다니까 하는 게 아니라 분리해야 재활용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다.


책 첫머리에 나오는 것처럼 쓰레기는 땅, 바다, 우주로 보내 눈 앞에서 치운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현대 사회는 분해되는데 그 어느 때보다 오래 걸리는 제품들을 쏟아내고 있다. 제대로된 재활용 방법을 궁리하지 않으면 안된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그 연장선에서 우리 생물들이 안전하기 위해서 말이다.


『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는 법』의 쓰봉이는 속을 비우고 정말 버려야 하는 쓰레기만을 담은 채 매립지로 향했다. 댕댕이와 동동이가 썩지 않는 쓰레기를 꼼꼼히 골라냈기 때문에 잘 분해될 수 있다고 하면서. 쓰봉이가 남긴 부탁을 생활 속에서 유념한다면 쓰레기 처리와 환경 문제 해결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물건을 사기 전에 버리는 일 생각하기', '쓰레기를 줄이는 물건 사기'. 특별한 마크가 붙어 있는 물건을 사면 환경에 도움이 된다. 어떤 마크들인지 책에서 확인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