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가면을 쓰고 있나요 - 명랑한 척하느라 힘겨운 내향성 인간을 위한 마음 처방
양스위엔 지음, 박영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랑한 척하느라 힘겨운 내향성 인간을 위한 마음 처방

당신은 어떤 가면을 쓰고 있나요

: 양스위엔 역: 박영란

출판사: 미디어숲 출판일: 2023610

 

한동안 성격유형검사인 MBTI가 유행했다. 간단한 질문과 응답으로 자신의 성향과 행동에 대해서 분석할 수 있다는 그 검사에 많은 사람이 자발적으로 테스트를 했다. 자신의 성향을 ENTJ라든지 ISTP, ISFP 등으로 표시하였고, 또 상대방의 MBTI를 확인하기도 했다. 물론 대부분은 나처럼 호기심에 테스트를 해보기는 했지만 이를 맹신하지는 않을 것이다.

MBTI를 통해서 사람의 성향을 16가지로 나눈다는 것은 우리 자신의 복잡성과 미묘함을 생각한다면 재미 그 이상은 아닐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천편일률적인 모습으로 살아갈 필요가 없다. 이전에는 공간적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서 다양한 자신의 모습을 보기는 어려웠다. 자신이 하는 일이 곧 자기 자신이었고, 그 일에 따라서 자신의 모습을 고착화했을지도 모르겠다.

세상의 변화는 정보통신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더욱 가속화되었다. 새롭게 등장한 메타버스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등은 직장이나 가족 사이에서 요구받았던 모습을 더는 강요하지 않는다. 거기서는 숨겨진 당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다. 김난도 교수가 언급했던 멀티페르소나가 떠오른다. 집단이 아니라 개인, 그에 대한 강조는 근래에 유행한 퍼스널 브랜딩의 시대로까지 나아가도록 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밝은 모습의 이면에는 어두운 모습도 있는 법이다. 이 책의 첫 장 제목인 외향성 고독을 보니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한번쯤 들었던 것 같은 사연, 그냥 쾌활하고 평범하게 인생을 잘 살아가던 이가 갑작스럽게 자살했다든지 하는 일이다. 이야기를 접하면 우리는 으레 그럴 사람이 아닌데, 안타깝다고 한다. 그렇지만 어쩌면 우리는 그 이면의 모습을 자세하게 보기 싫고, 그래서 마음에도 없는 위로를 보내는지도 모른다.

사실 오늘날 한국과 같은 고도로 자본주의화 된 사회에서는 생존이라는 목적을 위해서 자신의 본성과는 다르게 쾌활함을 요구받을지도 모른다. 그것은 단순히 직장과 학교와 같은 위계구조를 가진 곳뿐만이 아니라 혈연인 가족에게도 서로에게 보이지 않는 폭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제대로 살아가야 한다는 수많은 조언과 참견은 당사자를 끊임없이 세뇌시킨다.

그래서 나는 지금 내가 사회에서 만나는 수많은 사람이 실제로는 자신의 모습을 얼마나 내보이며 살아갈지 의문스럽다. 물론 성격적으로 원래부터 쾌활함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이 항상 그렇게 살아갈 수는 없는 법이다. 가끔 뉴스에서 나오는 보통 사람들의 분노에 찬 행동들을 상기해보기도 한다. 별다른 일도 아닌데, 상대방에게 갑질을 하거나 과도하게 화를 내는 행동을 하는 경우 말이다.

어쩌면 우리는 원래 외향적인 사람이든 아니면 내향적인데 외향적인 것처럼 살아가든, 고독과 외로움을 감수하고 적극적인 자유를 실현하는 존재로 스스로 각인해야만 한다. , 우리는 어디엔가 말하자면 신과 정치에 자신의 정체성을 버리지 않으며 스스로 자유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오석종의 현실주의자를 위한 철학을 보면, 우리가 포기하지 않는 이데아, 그것은 진정한 나에 대한 이데아다. 이러한 개념은 신과 진리, 이데아가 공존해야만 그 의미를 유지할 수 있다. 그 모습이 항상 같다고 단정할 필요는 없다. 처한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정체성을 가져도 생각한다면 진정한 나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진정한 나를 찾는 여행은 철저한 현실에 발을 붙이고, 나와 행복을 높이는 방향이 되어야만 한다.

우리는 외부에서의 정체성에 자신을 맡기지 말고, 자신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추구할 자유의지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것이 내가 어떤 가면을 쓰더라도 나를 진정하게 현실에 기반하여 지킬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