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번뿐인 인생이라면 날마다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단 한 번 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 김부건

출판사; 밀리언서재 출판일: 202315

 

대학교에서 역사학을 전공했기 때문이었을까? 중국 고전에 대한 관심이 참으로 많았었다. 주변 친구들도 사서오경을 읽어보겠다고 도전하기도 했다. 이런 영향이 있었는지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도 중국 고전에 대해서 흥미를 느끼고 있었고 자주 접하게 되었다. 특별히 의도를 하지는 않았지만, 고전을 읽으면서 생각지도 못했던 변화도 있었다. 그때까지 사회적 경험이 별로 없었고 현명하지도 못했던 나는 고전을 읽으면서 깨달음을 얻었던 것이다.

사람들은 흔히들 인생을 살아가면서 통찰력을 얻고 싶어한다. 사실 통찰력이라는 것은 여러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나는 그것을 굳은 생각이 아니라 유연한 사고력이라고 말하고 싶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은 자신이 스스로 사유하여 얻은 결과는 아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진정한 지식이라는 것은 자기 스스로 깨우치고 그 원리를 채득하는 것이 아닐까? 그렇지만, 우리 교육에 대한 의례적인 비판과 같이 그것은 그저 암기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아무리 많은 지식을 얻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지혜를 얻었다고 할 수는 없다. 종종 일을 한다는 것은 단순하게 능숙하게 어떤 일을 수행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미 능숙함이라는 것은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혹은 전자화된 절차로 인해서 손쉽게 이루어진다. 그래서 오늘날 인간 노동력의 의미에 대해서도 회의감이 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 결국은 우리가 지혜라는 것을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어떤 공감 능력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지 모른다.

미래의 인간에게 요구되는 것은 그러한 능력이 아닐까? 그렇다면 사실 지식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다는 아주 당연한 결론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해답은 무엇일까? 사실 우리는 이미 그 답을 가지고 있다.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을 해야 되는지를 이전부터 꾸준하게 이야기했기 때문이다. 그것은 책을 읽는 것이다. 우리는 책을 통해서 여러가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유한한 인생을 살아간다. 그것은 우리가 직접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 모든 것을 직접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설을 통해서 우리는 공감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여러 사람의 경험과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서사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얻을 수 있다. 물론 양자역학과 같은 과학적 진실 속에서 우리는 깊은 종교적 통찰력과 감화를 느낄 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이러한 과정 속에서 중국 고전, 인문 고전의 힘이 얼마나 큰 지를 마음 속 깊이 느낄 지도 모를 것 같다.

모든 중국 고전을 천천히 앉아서 읽을 수 있는 여유를 나 역시 지금은 가지기가 어렵다. 사회생활은 나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며, 나의 관심사는 또한 다양한다. 쫓아가기에 세상의 변화는 너무나 빠르다. 내 머리 속은 앞으로 변화될 세상에 대한 관심으로 가득 차 있다. 어린 시절 읽었던 중국 고전의 내용을 다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그 교훈은 어렴풋이 느껴진다.

이 책의 가치는 그런 것이다. 비록 내가 느끼는 중국 고전에서의 통찰력이 저자와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비슷하다는 것. 그리고 그가 찾은 답이 결코 내가 생각하는 것과 그다지 많이 동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전에 읽었던 고전의 생각이 났다. 아마도 은퇴를 하고 나면, 행복하게 중국 고전을 읽으면서 내 삶을 반추할 지도 모르겠다. 좋은 책이다. 시간이 된다면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