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 - 일과 삶의 성공을 위한 나만의 원칙 만들기
레이 달리오 지음, 조용빈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이 달리오의 원칙

Principles, your guided journal

: 레이 달리오(Ray Dalio) : 조용빈

출판사: 한빛비즈㈜ 출판일: 2022 1125

 

미국의 유명한 투자자이자 헤지펀드 매니저인 레이 달리오가 쓴 책이다. 레이 달리오는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통해서 성공했는데 이는 여러 복합적인 요인들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일종의 사이클을 형성하며, 이를 통해서 성공적인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가 세운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는 막대한 수익을 올렸으며, 그는 2022년에 은퇴했다.

 

그가 이렇게 성공적인 삶을 살았던 것은 어떠한 이유가 있었던 것일까? 그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지를 알고 있었던 수많은 세속의 철학자와 같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인가? 그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원인과 결과는 장기간에 걸쳐서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세상을 움직이는 거시적인 움직임을 몇 가지 요소로 하여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현대사회의 중요한 요인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신용(credit), 지정학, 인구와 같은 것을 들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러한 움직임을 장기간 추적한다면, 완전히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추세를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오종태의 복잡계 세상에서의 투자가 기억났다. 현대는 변화의 상시화 시대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전과 같이 어떤 전형적인 성공의 법칙을 말하기는 쉽지 않으며, 순환주기 상의 지금이 어디인가를 아는 것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여러 복잡한 요인들이 세상을 움직이고 있고, 따라서 단순하게 세상을 바라보는 것으로는 통찰력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은 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과거에서의 교훈을 통해서 그리고 세상을 움직이는 거시적인 요인 몇 가지를 이해한다면, 전체적인 세상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이 단순히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일 수도 있고, 아니면 세상이 변하는 과정에서 무엇인가 삶의 방향을 정하는 것도 될 수 있다.

 

레이 달리오에게도 경제 사이클, 원인과 결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인식했더라도 순간순간에는 많은 갈등도 있지 않았을까? 하지만, 그 자신이 밝혔듯이 자신만의 원칙을 수립하고 그것을 세상을 보는 프레임으로 삼았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원칙이 내 삶의 모든 것을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은 아니더라도 삶을 단단하게 살아가게 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이 책은 저자가 말했듯이 여백이 많다. 레이 달리오는 책을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여백을 채우며, 자기 자신에 대해서 되돌아보고 스스로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이렇게 책을 출간했다. 나도 책을 읽다가 그가 물은 질문에 답하기도 하고, 여백에 글을 쓰기도 하면서 생각해보았다. 내 인생의 원칙은 어떤 것이며, 앞으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이러한 원칙은 어떤 힘을 줄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