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에 별빛처럼 빛난 자들 - 20세기 한국사의 가장자리에 우뚝 선 이름들
강부원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에 별빛처럼 빛난 자들

20세기 한국사의 가장자리에 우뚝 선 이름들

: 강부원

출판사: 믹스커피 출판일: 2022111

 

역사적으로 큰 족적을 남긴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흔히 이러한 사람들을 위인이라고 말한다. 이 책을 쓴 강부원 작가가 쓴 다른 책이 그러한 사람들을 다룬 역사에 불꽃처럼 맞선 자들이다. 세상에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자신을 바친 사람이 있고, 이들의 정신은 우리 역사에 고스란히 스며들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이 가고자 하는 진보가 느리지만 서서히 이뤄지고 있다고 믿는다. 그들을 그렇게 불타는 혁명가로 만든 것은 자신들이 믿고자 하는 가치에 있다.

 

불 같이 타오르는 느낌으로 첫번째 책을 읽었다면, 이 책은 색다르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앞서 우리가 흔히 이야기를 하는 위인이라는 개념에서의 교양 역사서는 많이 접한다. 그렇지만, ‘역사에 별빛처럼 빛난 자들은 그 주제가 예사롭지 않았다. 그다지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스포츠, 건축, 현대무용과 같은 문화예술에서 커다란 흔적을 남긴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조용히 생각해보면, 이러한 문화예술의 힘은 우리의 일상에 보다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 작가가 선택한 주제가 매우 흥미로웠다. 책에서 소개된 인물 중에는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서 친근한 분도 있었다. 산울림의 김창완, 한대수, 윤복희, 김추자씨는 나도 익히 알고 있어서 친근했다. 대중음악도 우리의 일상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 담고 있는 분들의 모습은 상당히 다채로웠다. 우리 불교계의 큰 스승이었던 성철스님부터 바둑의 신 이창호, 한국 프로레슬링의 김일, 야구의 최동원, 우리 문화제를 수집하고 지킨 간송 전형필, 음향 전문가 김벌래.

 

이 책을 통해서 처음으로 알게 된 인물도 많다. 여자 농구계의 전설, 박신자씨, 저고리 시스터즈의 홍청자, 만담가였던 김윤심, 흥남부두에서 9만명이 넘는 피난민을 구한 현봉학까지. 내가 잘 모르고 있었던 다채로운 인물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들의 삶은 하나하나가 매우 흥미로워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어 내려갔다. 여기서 처음으로 알게 된 시작장애인을 위한 점자인 훈맹정음을 만든 박두성 선생. 책을 읽은 후에 우연히 KBS2 텔레비전에서 한 게스트가 나와서 훈맹정음을 설명하는 프로그램을 우연히 보았다. 앗 이런 우연이.

 

아마도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이야기는 두 이름으로 살았던 신여성일 것이다. 그녀의 이름은 변동림, 김향안. 천재시인 이상의 아내였으며 우리나라의 회화 대가인 김환기의 아내였던 사람. 적극적으로 자신의 사랑을 찾아 나선 사람, 이전에 한번 그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서 찾아봤던 기억이 났다. 이 책에서 만나니 더욱 반가웠다. 생각해보면, 아마도 보수적인 사회의 분위기도 그런 용기 있는 사람들의 영향이 하나 둘 더해지면서 사회는 보다 더 나아진 것은 아닐까?

 

문화예술의 힘은 조용히 축적되면서 우리의 일상에 영향을 주고, 그것은 다시 우리가 삶은 진보의 길을 가는 것은 아닐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흥미로운 책이다.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