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오리와 들오리의 코인로커
이사카 고타로 지음, 인단비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어이. 친구!!

저기, 그 작가 책 또 하나 봤다.

이 이사카 코타로라는 작가 있잖아. 그 허수아비랑 환타지 나오는.. 글 잘쓰는 천재 작가 말이야.

이번에는 전혀 다른 얘긴데.. 역시 재미있었어.

 

이번엔 환타지가 아니라 현실세계 얘기야. 이상한 세계는 나오지 않아.

그리고 전작처럼(오듀본의 기도) 복잡한 플롯은 없어. 아니 훨씬 단순한 이야기야.

그런데...

아! 왜 그 사실을 몰랐을까 싶은 반전이 엄청난게  있어.

역시 앞뒤가 딱딱 들어맞는 이야기를 쓰는 작가야.

답을 알고 나면 "아 그랬구나"  싶거든..

아무래도 이 작가 소설은 추리 소설 다운 면모가 있어.

 

참 내용은 밝힐 수 없어.

이번에도 지난번처럼 잘 생긴 남자가 나오고 보너스로 흰 피부의 예쁜 여자도 나와.

그리고 악당이 등장하지.

내 생각엔..

작가가 악당, 그 중에서도 약한 자를 괴롭히는 인간답지 않은 악당을 상당히 미워하는 것 같아.

그런 자는 벌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느끼는 것 같기도 하구.

 

이번의 악당은 "동물을 괴롭혀서 죽이는" 악취미를 가진 악당이야. 그것도 세명이나 말이지.

 

아 참 글을 쓰다 보니 이사카 코타로의 책이 재미있는 이유를 하나 알 것 같다.

"소년의 동심. 그리고 소년의 모험. 멋진 사람들에 대한 동경. 악당을 물리치는 권선징악적인 동화같은 결말"- 뭐 이게 전부는 아니지만, 분명히 내가 읽은 이사카 코타로의 책에는 이런 면이 있었어.

그래서 어린시절 읽었던 모험 동화나 소년 소설같은 느낌을 주고.(내가 그런데 약하거든)

 

단!!! 이 작가가 그것만으로 승부했다면 이렇게 감동과 충격을 줄 수는 없었을거야.

책을 읽은 독자 모두에게 말이야.

 

내가 생각하기에 이 작가가 칭송받아 마땅한 점은

아니 존경받아 마땅한 점은

아니  이 작가의 놀라운 점과 경악스런 점은

보편적인 그런 재미와 스토리의 전개를 연결하는 나름의 집념스러운 방식이야.

연출방식? 아니? 집요한 준비에 의한 치밀한 플롯과 복선?

아니 그런걸로만도 설명하기 힘들겠다.

 

여러명의 인물들이 각자의 개성을 가지고 평범하게 살아가면서 평범하게 느끼고 행동하는데

그런 개개의 군상들이 엮이면서 벌어지는 우연한 사건들을 결말로 연결해서 몰고가는 글솜씨?

 

 조금이라도 감상적이거나 허술한 면은 보이지 않아. 내용은 비록 감상적인 면이 있더라도  말이야.

마치 과학적인, 1mm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실험의 토대위에 세워진

국문학적인 ,수사학이 화려한 , 한편의 시같다고나 할까? 

밑에서는 열이 펄펄 끓고 있는데

뜨거운 마그마 위에 지각을 세우고 차분하게 빌딩을 짓는 숙련된 건축예술가?

 

기교만 뛰어나다면 건축 기술사라고 묘사하겠지만 난 감히 그를 예술가라고 말하고 싶어

상당히 통합적인 예술의 묘미와 완성도가 느껴지거든.

개성이 뛰어난건 기본이구.

 

이러니까 뭐 과도한 칭찬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독자의 뒤통수를 치는 작가임은 틀림없어.

결코 이 작가 책을 읽으면서 지루해지는 일은 없을거야.

 

<<집오리와 들어리의 코인 로커>>라는 이 책.

왠지 현실 이야기이지만

그럼에도 전작인 <<오듀본의 기도>>에서 보았던 섬의 아름다운 자연의 향취가 풍겨오는 듯한 작품이야.

아마도 그 향취는 작가가 말하고픈, "인간이 인간다운것"일 때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향기겠지.

 두 작품을 동시에 뚫고 있는건..

거창하게는 휴머니즘이고

작게는 "내가 남을 챙기고 사랑한다는 것"이니까 말이야.

 

시시한 러브스토리, 상투적인 러브스토리, 극적인 드라마, 엽기 코믹의 가벼움..

등등에서 멀리 떨어져

"이사카 코타로" 만의 세상에서

그가 만든 환상 세상을 보고 싶다면..

언제든지 책장을 열어봐.

 

같이 책을 읽고 이야기해본다면 더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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