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브 스토리 4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해용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동화에서 사람은 착한 사람, 나쁜 사람이 존재한다.(의인화된 동물들도 마찬가지다)

뉴스에서 보면 악당이 있고 선량한 사람이 있다.

자신을 보면 나는 착한 사람이고 가능하면 나쁜 면은 없었으면 좋겠다.

 

 

위의 사항들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세상과 자신에 대한 사실" 가까울 것이다.

 

그런데 최근에 내가 여러가지 일들을 겪어가면서

세상은 한마디로 단정할 없는 거울의 양면같은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나쁜 사람이나 나쁜 상황에도 뒷면이 항상 존재한다는 그런것 말이다.

마치 새옹지마처럼 세상사에 극단적으로 나쁘거나 좋은 일이란 없다는 것을.

그리고 이론이 개인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될수 있지 않을까 하고.

 

=============================================================================

 

그저 화려한 환타지, 혹은 기교적인 스토리텔링의 액션무비같은,

혹은 애니같은 소설이라고 생각하며 읽었던 책이었는데

위의 철학적 내용이 작가의 입을 통해서 소설에서 걸출하게 보여지고 있었다.

 

아마도 책의 핵심은 이런 것일 것이다.

"내가 변하지 않으면 세상의 고단함은 사라지지 않는다. 나의 용기만이 나와 세상을 구원할 있다. 왜냐하면 세상은 나의 눈과 생각으로 만든 나의 세상이니까."

 

3권에서 농밀한 밀도로 주인공의 번민을 다면적으로 보여주었던 소설은

4권에서 그동안의 복선과 궁금증을 모두 해결하면서

번민의 끝을 훌륭하게 소개하고 있다.

 

독자를 위해 과정을 소개할 수는 없지만

끝까지 책에서 손을 놓기가 힘들었다.

 

단지.. 현세로 돌아온 주인공의 행보는 납득이 갈만 하지만

지나치게 예측 가능한 결말이었다.

마지막 반전이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 했는데.. 조금 힘이 딸리는 느낌.

 

그래도.. 외면적 모험과 내면의 모험을 훌륭하게 조화시킨

정말 환타지 소설이라는 느낌.

만일 미카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 읽어본 사람이라면

비교하며 읽어보는 재미도 있을 것이다.

 

<인상적인 구절들>

 

 

" 미쓰루가 친구라고 말했어. 하지만 와타루. 친구 역시, 부모님 역시, 연인도 마찬가지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올바르지 않은 거야. 마음이 그것을 잘못되었다고 느낀다면 너에게는 마음을 따라야 의무가 있어."

 

문제는 하나의 진실을 어느 편에 서서 바라볼 것인가 하는것. 그리고 나는 어느 편에 있는가?

 

"바꿔야 것은 운명이 아니라,

- 자신이다"

 

아버지를 미워 하다니, 생각하고 싶지도 않았으므로, 그런 기분이 있다는 것을 아무래도 인정할 없었으므로, 자신이 자신을 속이고 있었다.

하지만 거짓이 '미움'으로 가득한 분신을 만들어 냈고, 혼자 헤메게 했던 것이다.

 

"잘못을 반복해도, 다시 제자리에 서서 다시 생각하고, 살아가며, 열심이 살아가며, 다시 자신들의 길을 개척해 가는것, 그것이야말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비전에, 그런 기회를 부디 주십시오. 그것을 소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