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직업 콘서트 - 행복한 꿈을 찾는 직업 교과서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1
이랑 지음, 김정진 그림 / 꿈결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행복한 꿈을 찾는 직업 교과서>라는 부제가 붙은 책이다. 인간은 결국 행복하기 위해 일하고, 창조하며, 부수고, 다시 세우며, 휴식하고, 꿈꾸며  살아간다.


어떻게 살아야 가장 행복한가라는 질문은 진부하다. 너무나 오래된 질문이고, 또한 너무나 흔한 질문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아마 틀림없이 그 답을 스스로 이미 다 알고 있을 것이다.

단지 , 실행을 하지 않을 뿐이다. 실행하지 않고 고민만 하고 산다는 것은 자신에게 죄를 짓는 것과 마찬가지다. 어떻게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삶인지 그 답을 알고 있다면, 망설임 없이 그 답을 끌어안기 위해 나를 움직여야 한다.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 시간이 없다고,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그 자리에서 우물쭈물 하는 것은 자신에게 비겁한 행동이다. 나 역시도 그렇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이처럼 스스로에게 비겁한 일상을 꾸역꾸역 살고 있지 않을까? 감히 그런 생각도 해 본다. 그리고, 그 까닭은 바로 자신이 진짜로, 즐겁게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데 생각이 미친다. 그리고 또 나는 이렇게 살아도 내 아이들은 이렇게 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그러나, 어떻게 이 먹고살기 험난한? 세상에서 우리 아이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직업을 갖고 즐겁고 행복하게 일하며 한 평생 살게 해 줄까? 정작 잘 모르겠다.


이 책은 ‘내가 진짜 원하는 꿈’이 무엇인지, 그 꿈을 이뤄가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십대들이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것들을 Q&A형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는 책이다.


-나에게 행복을 주는 일은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꿈이 자주 바뀌면 안되는 건가요?

-심리검사를 하면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나요?

-좋아하는 것과 잘 하는 것, 어떤 걸 선택해야 하나요?

-원하는 직업이 내 선택과 맞지 않으면 어떡하나요?

-공부를 열심히 하면 진로선택에 도움이 될까요?

-문.이과 선택,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학과 선택에도 비법이 있나요?

-대학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놀면서 돈도 벌 수 있는 직업은 없나요?

-돈 많이 버는 직업을 갖고 싶어요.

-미래에 유망한 직업을 알려 주세요.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저자는 십대들뿐만 아니라 부모들에게도 유용한 지침을 알려준다. 전문적이지 않은 부모입장에서는 자녀들에게 이러한 책을 통해서라도 그들의 미래를 꿈꾸고 설계하는데 일말의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책의 중간 중간에는  아이들의 진로정보 탐색 사이트, 직업 체험 직종과 체험 내용, 각종 심리검사 사이트, 직업과 색의 이야기 등 아주 유용한 정보들이 자리하고 있어 더욱 좋다.


특히 2막  헬로! 직업세계 에서는 ‘교육과 사회/ 의료 보건과 웰빙/컴퓨터와  IT/국제무대/예술과 문화/법과 비즈니스’ 등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하나하나의 직업을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하는지도 알려준다. 그리고 말미에는 특별게스트로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인터뷰한 내용까지 담겨 있어 막연한 동경심보다는 이러한 세세하고 구체적인  지식들을 통하여 자신이 정말로 흥미를 갖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이 있는지 탐색할 수 있는 마당까지도 제공해 준다.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십대 자녀와 함께 부모도 한 번 읽어볼 필요가 있는 책 중에 하나이다. 가볍게.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하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