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 전쟁 끝내기 - 마음의 전투에서 이기기 위한 12가지 전략
조이스 마이어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살면서 ‘내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말을 자주 한다. 이 책에서는 그 ‘마음’이라는 무형의 영혼에게 ‘생각’이라는 도구를 더하여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어떻게 승리할 수 있는지를 성경을 근거로 조근조근, 그러나 단호하게 권면해 준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인생이 풍요롭게 변화되어 질 수 있도록 길을 알려주는 고마운 책이다.
조이스 마이어에 의하면, 모든 것은 마음이 문제라고 한다. 로마서 12:2절에서는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으라고 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마음을 새롭게 하는 연습을 계속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베드로전서 5장 8-9절에서는 긍정적인 태도에 대해 , 특히 상황이 나쁠 때 일수록 이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나님이 고난 속에서 허락하신 은혜’를 기억하며 늘 새 힘을 얻으라는 것이다.
또한 그녀는, 마음을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한다. 긍정적인 생각은 스트레스 감소, 감기면역력 증가, 관상동맥 질환위험감소, 폐기종 같은 폐 질환 환자의 호흡개선, 고위험군 임산부의 위험감소, 역경에 대처하는 능력 개선 등 건강에 다양한 유익을 끼친다고 한다. 따라서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두말 할 나위도 없이 건강한 마음을 가져야 하며, 그 건강한 마음의 첫 번째 요건은 바로 긍정적인 생각이라는 것이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그때그때의 상황에서 부정적인 면만을 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내 개인적으로도 나의 부정적인 말과 태도가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경험하였는데, 진심으로 생각과 말과, 행동이 긍정적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저자는 생각이라는 것이 저절로 생기는 것 같아도 반드시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녀가 제시한 생각의 3원칙을 잠시 살펴보자면, 마음을 고정해야 한다는 것과, 마음을 새롭게 하라는 것, 그리고 마음의 허리를 동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마음의 허리를 동이라는 말은 한 눈 팔지 말고 꼭 해야 할 일에 집중하라는 뜻이다. 이를 위해 매일매일 생각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의 경험에 의하면 습관을 기르는 데는 30일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30일간 꾸준히 실천하면 그 습관이 자신의 사고와 인격으로 베어들고 일상적으로 되어 진다는 것이다. 자신의 인생에 습관들이고 싶은 것들이 있다면 포기하지 말고 최소한 30일 동안이라도 꾸준히 실천해 볼 일이다. 참고로 나의 경우를 얘기하자면,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처음 한 달 동안은 의식적으로 엄청난 노력을 하였다. 운동에 집중하기 위해 다른 일들, 특히 집안일을 철저히 계획적으로 행하였고, 심지어는 외부약속도 거의 잡지 않도록 하였다. 그렇게 한 달 동안 운동을 했더니 신기하게도 다음부터는 저절로 운동시간이 기다려지기 시작하였다. 두 달, 세 달,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는 이제 하루라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할 일을 하지 않은 것처럼 불편하기까지 하다. 습관들이기의 기쁨을 제대로 맛보았다고 하겠다. ‘생각’을 습관들이는 것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조이스마이어가 소개하는 12가지 마음훈련 전략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 안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 훈련
2. 나는 사랑받는 존재라는 자존감 훈련
3.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두려움 떨치기 훈련
4. 나는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염려 맡기기 훈련
5.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감정훈련
6. 하나님이 풍성히 공급해 주신다고 믿는 필요채우기 훈련
7. 날마다 새롭게 결단하는 절제 훈련(여기까지가 내면훈련에 속한다)
8. 나는 용서할 능력이 있다고 믿는 용서훈련
9. 하나님과 사람, 화목을 추구하는 화목훈련
10.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행복한 나눔훈련
11. 순간순간이 하나님 선물이라고 믿는 인생즐기기 훈련
12. 하나님께 인생의 주권을 드리는 우선순위 훈련(여기까지는 관계훈련에 속한다) 등이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12가지의 전략을 우리의 마음전쟁을 끝내기 위한 도구로 삼아.꾸준히 훈련하고 또 훈련하여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면, 매일매일 되풀이 되는 치열한 마음의 전쟁터에서 또한 매일매일 승리하는 그런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매일매일 내 자신에게 적용하기 전에는 절대로 내 것이 될 수 없는 깨달음이 되겠지만, 책을 읽는 동안이라도,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진정 내 마음의 주인이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가슴을 열고 들여다보고 실천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성경을 근거로 풀어놓은 이야기들이지만, 그래서 일반인들이 읽기엔 다소 거부감이 들 수도 있겠지만, 그것 역시 생각하기 나름이 아니겠는가? 진리는 내가 눈 뜨기 전에는 볼 수 없을 테니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