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긍정감이 낮은 당신을 곧바로 바꾸는 방법 - 인생이 놀랄 정도로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오시마 노부요리 지음, 정지영 옮김 / 지상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상담 전문가인 오시마 노부요리의 책, <자기긍정감이 낮은 당신을 곧바로 바꾸는 방법>을 잡을 때 가장 먼저 와 닿던 마음은 곧바로 바꾸는 방법이었다. 감정이든 행동이든 습관화된 것들을 곧바로 바꾸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류의 책을 그리 좋아하지는 않지만, 그 곧바로 바꾸는 방법이 너무 궁금하여 읽게 된 책이기도 하다.


직장에서나 가정에서나 기타 인간관계속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혹시 내가 잘못한 것은 아닌지, 그 원인이 나에게 있지는 않은지, 내가 다르게 행동하고 말했다면 괜찮았을텐데...라는 생각들로 늘 걱정하고 또 겁나하기도 하고 자신을 자책했던 수많은 기억들이 결국엔 이 책에서 말하는 자기긍정감이 낮은 까닭이었음을 이 책을 읽으면서 슬프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다. 상대방의 기분이 언짢아지는 것에조차도 지나치게 내 자신때문은 아닌지 고민했던 그 순간들, 되돌아보니 이 또한 가슴 아프다. 배려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어 자신을 속이는 결과를 가져왔던 일들, 이 책을 읽으며 깊이 깨달았고,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곧바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작가가 제시한 자기긍정감을 바로 높일 수 있는 방법들 중에 특히 인상적이었던 방법은 책임감을 없애자는 것과 매일 화장실 청소를 하자는 방법이었다. 지나치게 강한 책임감은 여러 상황속에서 자신을 탓할 확률만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매일 화장실 청소를 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추고 싶은 더러운 부분과 항상 마주하는 일임으로 그것을 깨끗하게 하면서 자기긍정감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인데 심히 공감되는 말이었다. 또 한가지, 집단속에서 모두와의 연결을 느끼라는 것인데 이것은 일종의 마인드콘트롤로 집단이나 군중속에 있을 때 다른 사람들도 모두 똑 같다는 일체감을 끌어올려 느낄 때 그곳에 흔들림없는 자기긍정감이 자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작가 또한 이 책을 집필 할 때 이런 일을 글로 써도 괜찮을까?’라는 생각을 일체감을 통해 극복하였다고 한다.


내가 되고 싶은 자기긍정감이 높아진 자신은 거만하게 굴지도 않고, 과하게 겸손을 떨지도 않는”, “내면이 평온한”, “타인을 비판할 필요가 없는그런 사람이 되는 것이다.


자신의 경험과 상담케이스를 골고루 풀어내면서 독자에게 묘한 일체감을 느끼게 해 주고, 나 아가 저절로 자기긍정감이 높아지는 이 책을 항상 내 탓은 아닐까 라는 생각에 자책하는 이들에게 권하고 싶다. 모두 똑같으니 걱정마시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