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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에게 길을 묻다 2
송정림 지음, 유재형 그림 / 갤리온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고전보다 가벼운 소설류가 더 많이 읽히는 시대라 그런지, 고전소개를 목적으로 하는 이런 책도 나온다는 것이 신기했다. 특정 국가권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소개하려 한 흔적도 좋았다. 다만 모처럼 좋은 기획의도로 나온 책이 생각 밖의 것으로 그 가치를 깎아먹는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글 자체가 그렇게 흡인성 있는 글은 아니었다고 먼저 이야기해두어야 할 것 같다.
'고전입문서'를 목적으로 한 것이기 때문인지, 챕터별 글들의 대부분은 해당 작품의 요약으로 이루어져있다. 하지만 깔끔하게 정리되었다는 느낌이라기보다, 손가는 대로 쓰고 퇴고를 거치지 않은 듯한 엉성한 요약이라 보는 내내 기분이 편치 않았다. 물론 '좀 더 낫구나' 싶은 글도 있지만 챕터마다 그 격차가 심한 편이며, 그나마 낫다 싶은 글도 얼마 없다. 그리고, 이렇게 첫머리부터 그 결말까지 다 써놓으면 내용은 쉽게 알 수 있을지는 몰라도, 해당 작품을 직접 읽을 때 느낄 수 있는 감동이나 기대감은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차라리 그 작품마다 생각해볼 만한 화두를 몇 가지 제시해주든지 어느 점에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란 것인지를 써주었다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요약글 뒤에 에세이 식으로 작가의 글이 한두 문단 정도 더 붙어있는데, 글에서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기보다, 그냥 뜬구름 잡는 소리라는 느낌이 들었다. 똑같이 감상적인 글이라도, 단어를 어떻게 고르고 문단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글이 담을 수 있는 이미지의 용량수준이 달라진다. 선가의 화두가 아닌 이상 여러 번 곱씹어야 겨우 흐릿한 실루엣을 잡을 수 있는 문장은 좋은 문장이 아니다. 품은 뜻이 명확하면서도 글체가 힘차고 그 자체로 튼튼한 질감이 느껴지는 문장이 좋은 문장인데 아쉽게도 작가의 글은 이 셋 중에 해당되는 것은 하나도 없는 것 같다. 다행히 뒤로 갈 수록 글은 점차 나아져서, 중반 이후로는 비교적 잘 읽히지만 처음에 받은 충격이 너무 강해 굳이 너그러운 평을 쓰고 싶지는 않다. 글 쓸 때의 컨디션 차이가 문제가 되었던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해보기는 했지만, 프로니만큼 컨디션 조절은 스스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굳이 그 부분에까지 관대한 독자가 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본다.
웬만한 실용서적에도 긴 서평을 쓰는 본인이지만 이 책은 딱히 작가의 혼이 담긴 글도 아니어서 길게 글을 쓸 만한 서평거리가 없다. 초반부터 '쓰고싶어서 썼다기보다, 주문받아서 쓴 거예요'라는 느낌이 나는 통에, 글에서 아무 향기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본인도 글을 잘 쓰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글솜씨를 갖고 이렇다저렇다 말하고 싶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건 실력 이전에, 어느 정도의 '성의' 문제라고 본다. 글쓴이가 좀 더 생각해가며 구상을 하고 글을 다듬어줬으면 이렇게까지 실망하진 않았을 것 같다. 아마추어의 서평이라면 상관없다. 하지만 작가는 프로다. 돈을 받고 그만큼의 좋은 글을 읽게 해주는 사람이다. 프로의 글이 여느 북클럽에서 볼 수 있을 법한 고만고만한 서평보다는 더 좋아야 한다는 것은 지나친 생각인가?
2편이 나온 것을 보면 1편이 어느 정도 호평을 받았을 것 같은데, 2편만 유독 글의 질이 떨어지는 것인지 아니면 출판사의 마케팅 전략이 좋은 것인지 2편만 읽어본 지금의 본인으로서는 전혀 감이 오지 않는다. 굳이 사고 싶은 사람은 우선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읽고 구매를 결정하기를 권하는 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