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노인네 책 진짜 많이 썼다. 그리고 쓴다. 대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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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의 철학- 현대 독일 철학의 정신 8인과의 대화
위르겐 하버마스 지음, 홍윤기 옮김 / 민음사 / 2004년 8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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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인간이라는 자연의 미래- 자유주의적 우생학 비판
위르겐 하버마스 지음, 장은주 옮김 / 나남출판 / 2003년 1월
10,000원 → 10,000원(0%할인) / 마일리지 30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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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공론장의 구조변동- 부르주아 사회의 한 범주에 관한 연구
위르겐 하버마스 지음, 한승완 옮김 / 나남출판 / 2004년 3월
22,000원 → 22,000원(0%할인) / 마일리지 220원(1%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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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성과 타당성
위르겐 하버마스 지음, 박영도 외 옮김 / 나남출판 / 2000년 8월
35,000원 → 35,000원(0%할인) / 마일리지 1,05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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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의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를 쓴 강성호 교수가 현재의 역사 서술은 홉스봄의 형태를 지녀야 한다고 언급했다.(미시사와 거시사, 신문화사의 경계를 넘나드는 홉스봄의 글쓰기는 과연 대가답다.) 결국 새로운 시작을 위해서는 홉스봄처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나 홉스봄이 될 수는 없다. 아무나 홉스봄처럼 쓸수 있다면 젠장 강성호 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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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의 시대
에릭 홉스봄 지음, 정도영.차명수 옮김 / 한길사 / 1998년 9월
28,000원 → 26,600원(5%할인) / 마일리지 84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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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의 시대
에릭 홉스봄 지음, 김동택 옮김 / 한길사 / 1998년 10월
28,000원 → 26,600원(5%할인) / 마일리지 84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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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의 시대
에릭 홉스봄 지음, 정도영 옮김, 김동택 해제 / 한길사 / 1998년 9월
25,000원 → 23,750원(5%할인) / 마일리지 75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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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의 시대: 20세기 역사 -하
에릭 홉스봄 / 까치 / 1997년 7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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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튀세르 공부하기 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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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스를 위하여- 백의신서 54
루이 알튀세르 지음, 이종영 옮김 / 백의 / 1997년 1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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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미래는 오래 지속된다
루이 알튀세르 지음, 권은미 옮김 / 돌베개 / 1993년 5월
9,000원 → 8,100원(10%할인) / 마일리지 45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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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맑스주의
루이 알튀세르 외 지음, 서관모 엮음 / 새길아카데미 / 1993년 11월
13,000원 → 12,350원(5%할인) / 마일리지 38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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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바로 읽는 알뛰세- 백의신서 21
앨릭스 캘리니코스 지음, 이진수 옮김 / 백의 / 1995년 12월
5,000원 → 4,500원(10%할인) / 마일리지 25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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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역사를 좋아하고 역사 속에서의 개인의 존재를 고민하는 사람으로서 보다 체계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역사 리스트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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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의 시대: 20세기 역사 -상
에릭 홉스봄 지음 / 까치 / 1997년 7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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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의 시대: 20세기 역사 -하
에릭 홉스봄 / 까치 / 1997년 7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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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의 시대
에릭 홉스봄 지음, 정도영.차명수 옮김 / 한길사 / 1998년 9월
28,000원 → 26,600원(5%할인) / 마일리지 84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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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의 시대
에릭 홉스봄 지음, 정도영 옮김, 김동택 해제 / 한길사 / 1998년 9월
25,000원 → 23,750원(5%할인) / 마일리지 750원(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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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 - 동녘문예 6
김산 지음, 조우화 옮김 / 동녘 / 1993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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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다 혹은 어리고 늙음을 얘기하는데에도 시대와 자기가 발딛고 있는 현실이란 문제는 늘 따라다닌다. 한번도 스스로를 어리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는 김산의 일생을 보노라면 시대의 그 무엇인가에 자신의 젋음을 모조리 맡겨버린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 결국엔 젊음 나이라는 것이 시대가 정하고 있는 정신의 최대치와 최소치사이를 진동하는 무엇이라고 생각해 버렸다.

아리랑이라는 소설을 읽고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된다. 김산이라는 사람은 11살에 집을 뛰쳐나와 동경 만주 북경 상해를 돌아다니며 운동을 시작한다. 톨스토이주의자로 인도주의자로 무정부주의자로 어린시절을 보낸 그는 끝내 테러리즘과 결별하고 맑스주의자가 된다. 그는 조선의 혁명은 국제주의적 관점에서 중국의 혁명을 성취하면 가능하리라는 믿음으로 중국공산당에 입당한다. 그런 그의 나이 19살이다. 사상 혹은 이론은 현실을 반영하는 가치라는 것도 나이에 의해 자리매김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 실천의 맥락임을 그는 말해준다. 11살의 나이에도 스스로를 혁명의 대열에 서게 만드는 건 한 인간의 비범함이나 이론의 우수성이 아니라 현실의 비참함이다. 사실 맑스주의라는 위대함은 맑스라는 인물의 위대함보다 시대의 비참함이 우선한다. 억압받고 착취당하는 주위의 현실은 이론을 선택하게 만든다. 어쩌면 그 귀결은 당연한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 14세에 신흥무관학교에 입학하고 14살 무렵에 결혼이라는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게 하는 김산의 내적동기는 그 무엇도 아닌 현실이다.

지금의 세계가 이야기하는 어린이 혹은 보호해야할 대상으로서의 제한은 인간을 통제하고 삶을 재단하는 잣대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11살에는 초등학교 15에는 고등학생 20에는 대학생 28은 결혼적령기 40에는 안정된 직장과 자식 뭐 이런 일방향적이고 통제규율적인 연령이데올로기는 현실에 기반함과 동시에 사회적 금기와 지배를 강화한다.
나이는 스스로를 규정하는 잣대가 아니다. 그저 숫자일뿐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 나이에' 혹은 '내 나이쯤이면' 하는 사회가 규정한 무언가에 휩쓸려 몸을 사린다. 미시화 된 권력은 이런식으로 작용한다. '자기 시대를 앞서 있다는 것은 선전작업과 비판을 할 수 있는 자격에 불과할 뿐 지도할 자격은 되지 못한다. 위대한 대중운동가는 대중을 쫓아가서 앞으로 밀뿐 대중을 밧줄로 잡아끌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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