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리그 경영학>을 리뷰해주세요.
메이저리그 경영학 부키 경제.경영 라이브러리 2
제프 앵거스 지음, 황희창 옮김 / 부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메이저리그와 경영학과의 상관관계는? 처음 메이저리그 경영학이란 책을 보게 되었을 때, 이 책이 과연 메이저리그 입문서인지 경영학 관련 서적인지 구분할 수가 없었다. 서문부터 일부 마니아들이나 기억하는 전설의 왼손투수, ‘달코스키’ 선수에 대해 언급하더니 그 이후부턴 메이저리그에 대한 다양한 소식들이 그야말로 쏟아져 나온다. 후에 저자가 메이저리그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는 설명을 듣고, 책 속의 설명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지만 어찌되었든 이 책은 경영학뿐만 아니라 메이저리그 입문서로 불려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하여 경영학 부분이 다른 경영 관련 서적에 비해 처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참신하고, 직관적이다. 인력을 관리하고 자신을 관리하며 변화에 주목하는 것. 이미 많이 들어본 말이 아니었던가. 너무 단순한 그의 충고에 코웃음치는 사람들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단순한 말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는 상당히 다르다. 저자는 메이저리그에서 벌어지는 여러 경험들을 비교하며, 게임과 실제 경영 논리를 비교한다. 데이비 로페스가 한 수 떨어지는 선수들을 가졌지만, 인력 관리에 대한 권한이 다른 감독보다 더 우월했던 점을 들며, 그의 승리 요인을 분석하거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플래툰 시스템이 경영 논리와 어떻게 맞아 떨어지는지 예를 든 것은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반면 메이저리그를 자주 접하는 미국인이 아닌 한국인으로서, 아쉬운 부분도 존재하였는데 바로 매 페이지마다 나오는 선수들의 이름을 다 기억할 수 없었다는 점. 솔직히 메이저리그는 박찬호 선발경기를 제외하고 보지 않는 나에게 있어, 역대 메이저리그 선수들의 이름을 경영과 매칭시키는 일은 매우 고단한 일임에 틀림없다. 차라리 저자가 축구선수였다면 그나마 나았을텐데... 미국인이나 메이저리그 마니아가 아닌 이상 이 책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일은 조금 힘들지 않을까.

 

적당히 이해하며 어렵지 않는 경영의 실제 논리를 찾는 분에게, 한 번쯤 색다른 경험으로 이 책을 보여주고 싶다.

 

서평도서의 좋은 점.

저자의 삶이 그대로 드러난 진실된 책. 메이저리그 칼럼리스트와 경영 관련 컨설팅 담당자라는 자신의 두 가지 일을 무척이나 조화롭게 글 속에서 드러내고 있다. 글을 읽으며 무척 부러웠다고나 할까. 작가의 경험이 묻어난 만큼, 단순하면서도 강한 호소력을 주는 경영의 지해, 꼭 읽어보길 바란다.

 

서평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아쉽게도 이 책은 메이저리그에 관심있는 사람이 아니면 쉽게 이해하지 힘들 듯. 야구에 조금이나마 관심이 있으면서 경영에 뜻을 둔 사람이 보길 바란다.

 

마음에 남는 책 속 한 구절.

기술을 가진 사람들은 가치있는 일을 어떻게 하는지 아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p1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