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와 멘티>를 리뷰해주세요.
멘토와 멘티 - 내 인생의 등대를 찾아 떠나는 여행
로이스 J. 자카리 지음, 장여경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멘토'라는 말을 들었을 때, 그 낯설음으로 인해 조금 당황스러웠다. 굳이 우리말로 해석하자면, 나를 이끌어주는 지음, 혹은 스승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멘토와 멘티'는 자신의 인생, 혹은 성공을 이끌어줄 스승과 어떻게 만나고 어떤 식으로 관계를 맺어야만 하는지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책은 각 단락별로 다양한 경험을 적을수 있도록 별도의 페이지가 구비되어 있어, 이 책을 성실하게 읽은 분이라면 마지막 장을 덮었을 때 한 권의 거대한 보고서를 완성했으리라 생각한다.

국내에서는 아직 멘토에 대한 개념이 정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이 책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독자들도 있으리라 생각된다. 사실, 나 조차도 누군가에게 정신적 지주 혹은 스승이 되어달라는 부탁을 받으면, 일단은 우선 거절하고 보았을 것이다. 누군가에게 관심을 갖고, 그 사람을 이끌어 주는 일은 군시절 분대장의 경험으로 충분하다.

하지만 멘토링을 통해 더 나은 경험과 가치를 추구하는 분이라면, 입문서로서 이 책을 잘 활용하길 바란다. 각 단계에 맞추어 무엇을 해야하고 또 어떤 식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야 하는지 실제 사례와 함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이런 책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귀중한 학습서이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주가 되고 싶은 분에게, 이 책을 통해 좀 더 체계화된 경험을 쌓아가길 바란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멘토와 멘토링에 대한 개념 설명이 잘 되어있고, 입문자를 배려한 다양한 사례들이 돋보인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선생님 혹은 누군가의 스승이 되고 싶은 사람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듣는 것은 쉽지만 귀를 기울이는 것은 쉽지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