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플래닝>을 리뷰해주세요.
-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한 미래의 생존전략
유정식 지음 / 지형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가끔씩 난감한 상황에 빠지게 된다. 넉넉하게 잡았던 일정들이 갑자기 축소되기도 하고, 연구실에 출근하였더니 당장 내일 발표해야 한다고 수십 장이 넘는 리포트를 하루 만에 작성해야 되는 일도 발생한다.
값비싼 MS Project같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매번 일정을 잡아도, 언제나 문제가 발생하기는 마찬가지. 이쯤 되면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내 자신이 고작 이정도일까’하고 회의를 품을만하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매번 일정문제로 고민하는 초보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한 번쯤 권해보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총 일곱 가지 이슈로 토픽을 정리하고, 각 챕터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리해 놓았는데, 구체적인 문구는 다음과 같다.
1. 핵심이슈를 선정하라.
복잡한 문제는 단순화시키고, 구체적으로 내가 무엇을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하는지 작업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일이 첫째로 필요하다.
2. 핵심이슈를 해결하기위해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핵심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내부적 요소와 외부적 요인을 검토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것이 두 번째로 해야할 일이다.
3. 예외처리는 필수. 변화동인을 규명하자.
핵심이슈와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시나리오(의사결정요소)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수많은 잠재적 요인과 맞서야만 한다. 어떤 잠재적 요인이 있는지, 깊이 생각하고 미리 대비하자.
4. 의미 있는 시나리오 도출하기.
잠재적 요인과 지난 시나리오를 토대로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시나리오를 결정한다.
5. 시나리오 살 붙이기.
결정된 시나리오가 완벽한 것은 아니다. 잠재적 요인들이 시나리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다시 한 번 검토하고 모든 문제에 대해 확실한 예외처리를 진행하자. 이 과정은 이후의 대응전략 수립과도 연결된다.
7. 모니터링하기
6번 대응전략 수립하기가 완료된 후, 시나리오를 진행할 준비를 하자. 적절한 타이밍에 시나리오를 시작할 수 있다면 당신은 성공한 것이다.
이 책은 프로젝트 관리자나 혹은 이와 같은 일을 진행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적절한 지침서가 되리라 생각한다. 어떤 일을 계획하고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이 책을 통해 조금은 유용한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서평도서의 좋은 점.
프로젝트 계획의 ABC를 성실하게 적어놓았다.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인생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서평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일단은 프로젝트 관리자, 혹은 그와 비슷한 직업을 가진 사람.
- 마음속에 남는 책속 한 구절
미래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자들에게 시나리오는 엄청난 기회의 문을 열어준다. 하지만 행동하지 않는 자들에게까지 자비를 베풀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