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룰]의 서평을 보내주세요.
더룰 : The Rule - 유태 3000년, 부와 생존의 불문율
앤드류 서터 지음, 남상진 옮김 / 북스넛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전쟁이 발발하면서 다시금 유태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불과 몇일사이에 수백만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이번 전쟁에 대해 국제사회는 비난을 하면서도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선 침묵하는 모습입니다. 도대체 무엇이 그들을 두렵게 하는 것일까요.

유태인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대체로 두 분류로 나누어 집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에 희생된 피해자의 모습과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세계경제를 좌지우지하는 권력자의 모습이 바로 그 것입니다. 수천년간 종교적 편향성으로 인해 많은 핍박을 받아온 민족이자, 그 어떠한 상황속에서도 성공을 이끌어낸 우수한 민족. 세간의 평가는 유태인의 역사와 문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얼마전 읽은 '더 룰'(북스넛)은 흥미로운 책입니다. 유태인이 성공할 수 있었던 절대적인 룰에 대해 탐구한 이 책은 오늘날 유태인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그들의 문화 양식에서 답을 찾아냅니다. 그들이 찾아낸 법칙은 어찌보면 교과서에 흔히 나오는 평범한 문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다른 의견에 관대하라', '학습을 즐겨라' 모두 주변에서 흔히 들을수 있는 말중에 하나이지요.

그러나 유태인에게 있어 이 말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로 다가옵니다. 오랜 세월 핍박을 받아온 유태인들은 사람을 대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내었습니다. 그들은 적을 만들기 않기위해 타인의 의견을 관대히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반응을 보이며, 때에 따라선 자선을 베푸는 기부 행위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아울러 적극적으로 지식을 탐하고 세계에 대한 적응을 늦추지 않음으로서 오늘날 유태인들은 성공한 민족의 대표적인 케이스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더 룰은 오랜 세월 유태인들이 자신들의 원칙을 지켜올 수 있었던 이유로 '실천 의지'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구슬이 서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옛 속담처럼 아무리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스스로에 대한 룰을 지켜냄으로서 성공할 수 있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지난 3천여년간 유태인들이 이 원칙을 어떻게 지켜올 수 있었는지 여러 사례를 들며, 그들이 이 단순한 원칙을 지켜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희생과 댓가를 지불하였는지 설명합니다. 그 속에서 저는 제가 원하는 답을 찾을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판하지만 동시에 침묵하는 이유, 타인의 룰마저 바꾸어 버릴만큼 스스로의 룰에 성공한 민족.

책을 읽으며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동안 나는 실천하겠다고 다짐하였으면서도 얼마나 많은 포기를 하였나'라고.. 물론 아직 늦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제 그들의 방식에 따르지면, 무엇이 문제인지 알았으니 실천해 나가야 겠지요. 나의 성공이 실천되기를 바라며, 아울러 이 책이 또다른 이의 성공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유태인의 역사와 삶에 대한 성공방정식을 한 번에 알 수 있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자신이 무엇을 해야되는지 고민되는 학생, 외로운 정치가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설명이 필요할 때 언제라도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라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